본문 바로가기

STUFF

무선마우스가 뚝뚝 끊길때!! 체크 및 해결 방법

반응형



회사에서 모니터 없이 노트북 만으로 3년이란 시간을 업무를 진행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이직 후 노트북 이외에도 모니터가 제공되어 업무중에는 주력으로 모니터 화면을 사용하니 정말 편리 하더군요. 

넓고 화면분할을 통해서 업무 효율을 올리고 말이죠. 

그래서 집에서 사용중인 노트북도 모니터를 구매하여 넓은 화면으로 편리하게 사용 중입니다. 24인치 저렴한 Full HD 모니터를 쓰니 아이맥 안부럽군요..( 라며 아이맥 구매욕구를 줄이는 중..) 

그런데 문제는 hdmi 케이블만 연결하면 주력으로 사용중인 무선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가 딜레이가 생기고 뚝뚝 끊어 진다는 것 입니다. 

신기한 것은 hdmi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으면 이런 현상이 없다는 거죠. 인터넷에서 많은 무선 마우스 끊김 증상의 원인이라 이야기 되는 무선공유기 주파수 간섭이 아닌 새로운 내용이라 해결방법을 찾는데 꽤 애를 먹었습니다. 여전히 원인은 알 수 없으나 해결 방법은 간단 했습니다.



내PC체크 및 해결책 



HDMI 포트옆 무선마우스 그리고 무선키보드 수신기가 장착되어 있네요.


우선 이 글을 보는 많은 분들의 PC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제 노트북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2011년에 판매된 Sony Vaio VPCSB16FK 란 모델이며 특징이랄 것은 모든 USB, HDMI , RGB , SD , Lan 포트 들이 모두 노트북 오른쪽에 구성되어 있는 제품 입니다.  왼쪽에는 dvd Rom 하나 달려있네요. 

우선 HDMI 케이블 연결시 문제가 발생하기에 HDMI 케이블이 무선케이블에 노이즈를 발생 시키거나 전파 방해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각각의 포트가 너무 가까워 무선 신호에 영향을 주는 듯 합니다. ( 접지 콘센트 및 플러그를 쓰고 있어 접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키보드 판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데도 미세전류가 흐르지 않아요. 내부에서 무슨일이 벌어 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봐도 이런 증상에 대해서는 해결책이 안나와서 곰곰히 생각하던중 아래 사진과 같이 구성하니 해결이 되었네요.



USB 허브를 통해 HDMI 케이블을 통해 HDMI 케이블 슬롯거 거리를 멀리 뒀습니다.


상기 사진처럼 구성하니 무선마우스 커서가 뚝뚝 끊기는 현상은 사라 졌습니다. 

이 증상 때문에 여러 싸이트 그리고 구글을 통해 외국 사이트를 뒤지다 보니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선마우스가 끊길때 체크해 볼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처럼 선짧은 USB 허브는 너무 지저분 하네요. 급하게 하이마트에서 사온 USB 허브입니다. 선이 긴 모델로 하나 교체 해야겠습니다.



무선 마우스 끊김현상!! : 마우스를 의심하기전에 이것부터 체크 해 보자!!!


1. 무선마우스 수신기 불량 : 일반적으로 마우스 본체보다 USB 에 꼳는 작은 수신기 들이 말썽을 잃으킬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PC 에서도 동일 증상이 발생하는지 먼저 확인해 보고 내 PC 에서만 발생 한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 봐야겠죠.


2. 주변의 무선 공유기가 있는지 체크 : 일반적으로 마우스와 집안의 WI-FI 무선공유기는 같은 주파수 영역대를 사용합니다. 

바로 2.4GHZ 영역대죠.무선 공유기가 가까이 있거나 주변에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많은 기계들이 있다면 PC 를 최대한 멀리 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최근에는 2.4GHZ 뿐만 아니라 5GHZ 영역을 지원하는 노트북 / 스마트폰 /공유기 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공유기 설정에서 5GHZ 영역을 오픈하시어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IPTIME 공유기 설정화면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 을 치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5GHZ 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3. 이렇게 해도 무선 마우스가 끊길경우 : 저처럼 USB 허브를 통해서 수신기와 마우스 본체를 최대한 가깝게 해 주시고 여타 다른 포트와는 멀리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끊김 현상에 대해 해결해 드릴 순 없지만 다양한 경우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혹여 이렇게 해도 동일 증상이 발생 한다면 PC 문제일 수 있기에 다른 무선마우스를 본 PC 에서 사용 해 보기 or 유선마우스 에서도 동일 증상이 발생 하는지 해 보시고 조치 하시면 될 듯 합니다. 


혹시 여타 기타 사항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제가 아는 부분에 대해서는 성심 성의 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