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FF

아이폰 2% 더 잘 활용해 보자!! 1편 팟캐스트 !!

Brian..K 2009. 11. 23. 19:00
반응형
드디어 무구무구한 떡밥의 향연을 뒤로한 채 아이폰이 정식으로 28일날 출시됩니다.

기다리신 분들이 너무 많으신 줄 알고 있는데요..ㅋ 특히 가장 좋아하실 분은 이찬진 씨가 아닐까 합니다.

자신이 사활을 건 분야가 드디어 한국에 진출을 하니 그만큼 사업영역도 보장받을 수 있으니까요..ㅋ 

아무튼 잡설이 길었구요. 어쨋든 제가 이번에 3편까지 준비하고 있는 포스팅은 아이폰 2% 더 잘 활용해보자 입니다.

사실 이전부터 아이폰&터치 에 관한 포스팅으로 준비하고 있던건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이제 아이폰이 출시 한다길래 정신이 번쩍 뜨여서 한번 써보려 합니다.



그런데 자네!! 아이폰은 있으면서 이런 포스팅 쓰는건가??

아니요 저는 아이폰이 없고요. 사실 아이폰을 살 생각은 지금 당장은 없습니다.
그럼 옴니아나 터치폰은 ?? ;; 그런거 안씁니다.

제 핸드폰은 24개월 할부로 묶인 꽁짜폰 모토로라 레이져 룩 입니다. ㅋ

24개월 할부로 묶인 꽁짜폰 모토로라 레이져 룩

그러면서 무슨 포스팅을 하냐구요????

그건말이죠.. 아이팟을 자주 써왔기 때문입니다.


 구식이 된 아이팟터치2세대 ,완젼 빌빌거리는 아이팟 5세대 , 툭하면 자꾸 멈추는 아이팟나노 3세대


티스토리에 워낙 얼리어답터 분들도 많고 해서 많은 분들이 아이팟과 혹은 다른 회사의 플레이어들도 두루 사용하시는 걸 알고 있지만.. 아이팟에 접근 해보지 않은 분들도 워낙 언론에서 아이폰 아이폰 해서 분명 구매하시는 분들이 꽤 많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과 아이팟은 많은 부분을 공유하기도 하고 아이폰 속에 아이팟이란 기능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팟 사용자들은 다른분들보다 조금 더 기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따른 기기에서 겪어보지 않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소개하고 활용 방안을 알려드리려고 이런 포스팅을 준비 했습니다.

팟캐스트!! 그 재밌는 세계를 즐겨보라!!

사실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를 이야기 하면서 가장 많이들 이야기 하시는 게 바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저는 어플리케이션 과 더불어 팟캐스트를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우선 팟캐스트의 정의를 살펴보면..

팟캐스팅(Podcasting)은 인터넷을 통하여 시청하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팟캐스트을 선택하여 정기적 혹은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송을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주로 MP3와 같은 미디어 파일을 웹에 올리고 RSS 파일의 주소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배포하며 애플사의 아이튠즈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팟캐스트를 검색하고 구독하며, 컴퓨터에서 직접 재생하거나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로 전송한 뒤 재생한다.

라고 위키백과는 말 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각종 인터넷 방송 , 라디오 , 뉴스 , TV 등이 MP3 혹은 MP4 파일 형태로 공유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 채널이 워낙 다양합니다.

팟캐스트는 아이폰/팟 싱크 프로그램인 아이튠즈에서 스토어로 접속 하시거나



아이폰 에서 ITUNES 로 검색/다운로드가 바로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편화 되어 있지 않은 서비스

2005 -2006년 정도에 우리나라도 팟캐스트 서비스가 약간의 붐이 있었으나 우리나라는 dmb 라던지 라디오 서비스가 워낙 다양하여 하향세를 겪었습니다. 현재는 사실 한국어로 된 서비스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행인것은 저 붐이 일었을때 kbs 에서 단팥 이라는 꽤나 센스있는(?) 네이밍의 팟캐스트 서비스를 하여서 업계를 앞서가려고 했으나 사실 붐이 일어나다 말아서 그저그런 서비스가 되버렸습니다. 하지만 kbs라디오 쪽의 컨텐츠는 아이튠즈에서 검색해보시면 꽤 많이 나옵니다. 사실 단팥은 kbs에서 유료 팟캐스트로 진행중이고 한국의 itunes store 를 표방 했으나 그다지 큰 반향을 없었습니다. 현재 컨텐츠는 꾸준히 있고 동영상은 유료로 알고있습니다. 라디오 관련 팟캐스트등은 여러개가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한국이라고 쳤더니 꽤나 한국에 대한 팟캐스트들이 많았다. 오래된 건지 아닌지는 확인 안해봤음 ;;



가장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이근철의 굿모닝 팝스 !! 오늘 것 까지 올라와있네요. 

한국어 서비스가 많지 않다는 아쉬움!! , 반대로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면 최고의 공간

저도 학생이고 호주까지 죽을고생 하면서 다녀온 이유는 모두 다 이놈의 영어 때문입니다!! 끈질긴놈..!! 아무리 해도 안되는 군요!! ㅎㅎㅎ 어쨌든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언어다 보니 많은 컨텐츠가 영어이니다. 하지만 인기가 많은 팟캐스트를 찾아보면 언어는 다 못알아 들어도 재미있는 방송 , 마치 우리가 팝송을 다 알아듣지는 못하지만 듣기좋다고 느끼는 방송들이 있습니다. 빨리 아이폰이 출시 되어서 우리나라 팟캐스트도 다시 부활했음 좋겠습니다.


큄맹이 사용하는 팟 캐스트 

1. 이근철의 굿모닝 팝스 (한국어) 러닝타임 : 50분


KBS FM 의 장수 프로그램, 아침 6시에 시작하는 굿모닝 팝스를 다운받아서 내 아이폰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영어 초급자들 부터 중급자들까지 모두 들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한달에 한번씩 책을 구매해서 들으시면 더욱 좋습니다.






2. ABC NEWS PODCAST (영어) 러닝타임 :15분

찰스깁슨이란 왠지 꽤 유명한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미국 abc뉴스 공식 팟캐스트 입니다.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하루에 한번 업데이트 됩니다.

abc뉴스에서 팟캐스트를 위해서 따로 뉴스를 제작 하는거 같구요. 그런다고 해서 질이나 내용들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월드뉴스 이므로 세계의 이슈들이 모두 나오고요 오바마대통령 이야기도 많이 나옵니다. 마지막엔 구글검색어에 따른 뉴스들도 소개합니다. 

그외에도 각종 영화, 게임 , 책 들도 소개합니다. 100% 이해할 순 없으나 열심히 듣고 화면을 보다보면 많은 부분을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3. LOST : OFFICIAL PODCAST (영어) 러닝타임 :7분

우리나라에선 김윤진으로 유명한 미국 ABC드라마 로스트는 시즌 6까지 나오고 드라마가 워낙 떡밥이 많아서 어느정도 해설이 필요할 정도입니다. 그건 나라마다 큰 차이가 없나봅니다. 

제작자 2명과 진행자 1명이 진행을 합니다. 다음 에피소드에 대한 이야기도 예고해주고  DVD 구매시  스페셜피쳐에서나 볼 수 있는 제작현장이나 주인공들의 인터뷰 등이 나옵니다.

 또한 마지막에 길에서 만난 애청자들이 로스트의 떡밥에 대해서 질문을 던지고 제작자들이 답변을 해주기도 합니다. 보통 6분정도의 분량이지만 괜찮은 팟캐스트 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미드 팬들이 만든 패러디 물 등도 팟캐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4. APPLE KEYNOTES PODCAST (영어이지만 왠만한건 느낄 수 있음)  러닝타임 : 1시간 이상

사실 필자가 좀 애플 빠이다 보니 가끔 애플이 1년에 2번정도 주최하는 애플 맥월드 : keynote 를 보기도 합니다.

맥월드는 말그대로 애플의 신상품을 발표하는 자리인데 매년 9월에 열리는 아이팟 발표회 라던지 상반기에 열리는 아이폰 혹은 맥북 등의 발표회라던지를 고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도 아이폰 발표 할때의 동영상이 생각나네요.
손꾸락으로 화면을 터치할때마다 감각적으로 바뀌는 화면들이 ;; 처음엔 몹시도 충격을 먹었던 ;; 또한 맥북에어 발표회 땐 서류봉투에서 노트북을 꺼내던 ;; 애플의 발표회는 정말 발표회 이상의 쇼와 문화가 있는것 같습니다.

거기다 잡스형은 전세계가 보고 있다는 걸 안다는듯 무척 쉬운 영어들 만을 구사합니다. 고어져스(gorgeous :화려한) 만 남발하고 많은것을 화면으로 처리 하기 때문에 꼭 해석이 안되더라도 저같이 애플에 관심이 많으시면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겁니다.



한국에서도 다시한번 팟캐스트의 열풍이 있길!!

한국에서는 아직도 개인 방송과 유튜브 동영상 등 UCC 등이 인기의 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이에 비해서 구독 신청만 해두면 아이폰을 컴퓨터에 꼿는것 만으로도 자동동기화가 되는 편리하고 다양한 팟캐스트 , 다운로드 받아서 언제든지 원할때 볼 수 있는 팟캐스트. ,
많은 사람들이 이용 하여서 더많은 개인방송과  한국어로 된 창작물들.. 혹은 한국드라마 공식 팟캐스트 등이 만들어 졌음 좋겠습니다.

지금은 최신정보가 많지는 않지만 한국의 팟캐스트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 하나를 소개 하겠습니다.


장르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괜찮은 정보를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팟캐스트는 꼭 아이폰 ,아이팟 이 없이도 아이튠즈 프로그램 이나 기타 팟캐스트 프로그램만 있으면 이용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팟이 있으면 좀 더 편하게 즐길 순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