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예전보다는  PDF 파일 많이 쓰이는 듯 합니다. 컴퓨터 어디가나 애크로뱃리더 는 다 깔려있고 보고서 제출 공용문서 제작등에 pdf 파일 많이들 사용 하십니다. 그런데 단순히 보안목적 이외에 pdf 파일로 갖게되는 여러가지 편리한 점들이 있습니다. 특히 프리젠테이션 등 발표시에 말이지요.

PDF 파일의 원본 무결성을 통한 완벽한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자.


대학생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발표때 microsoft 의 power point 를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발표전에 usb 에는 몇가지 파일들이 들어있을까요?

기본적으로 ppt 파일이외에 여러가지 부수파일들이 따라 올 수 밖에 없다. 
폰트파일과 3d 파일인 카티아 파일이 보인다.



우선 폰트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각 사무실과 컴퓨터들의 컴퓨터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요. 또한 참고자료로 할 동영상파일과 3d파일 또한 3d 파일등을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준비해야 겠지요.
거기다가 나눠줘야할 참고자료 설문조사 발표원고등 을 생각하면 한번 발표때 약간의 준비 실수라도 한다면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진행 할 수 없지요.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PDF 만 선택해주면 쉽게 PDF 파일로 만들수있다.


그렇다면 pdf로 발표를 준비를 한다면 어떤 파일이 필요할까요? 
"같은 파일인데 구지 변환같은 것들이 필요할까? "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선 PPT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 순간부터 준비하는사람의 컴퓨터와 발표장소의 컴퓨터 셋팅 등은 무시하셔도 될 정도로 호환성이 올라갑니다. 호환성이 99.9%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씨가 깨지거나 폰트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PDF 는 원본무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컴퓨터에서 열든 동일한 화면을 제공을 해주지요.


pdf 파일안에 동영상 , 3d 설계도면 등도 삽입이 된다고?

요즘은 여러가지 PDF 파일 제작툴이 있으나 표준PDF 파일 이외에 여러가지 특수기능을 지원하는 툴은 어도비의 애크로뱃 입니다. 최신버전은 애크로뱃 9 PRO EXTENDED 이지요.  트라이얼 판 으로 30일까지 무료로 모든 기능이 사용가능합니다.

애크로뱃을 이용하면 프리젠테이션 하는 문서안에 동영상 3D 설계도면 등도 삽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PPT 도 가능하다구요? 맞습니다. 하지만 3D설계도를 삽입하여도 카티아 등의 원설계도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고 동영상 파일도 따로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애크로뱃 9 을 이용하시면 이 모든 파일을 하나의 PDF 파일로 만들어 주게 됩니다.





공대를 다니시거나 기계설계쪽 일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3D 파일이란게 상당히 무겁고 그것을 돌리는프로그램도 굉장히 무겁고 용량도 크고 느리게 돌아갑니다. 프리젠테이션 하는데 어느정도 흐름을 잃지않고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애크로뱃9 에 3D 파일을 적용해보니 용량도 대폭줄고 빠르게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3D파일을 돌리는 프로그램이 필요없이 PDF 자체 내에서 구동이 가능하더군요.



이제 발표자가 준비할 준비물은? 어도비리더9 & PDF 파일 

아무리 멀티미디어 PDF 를 만들고 화려하게 준비를 하더라도 발표장소의 컴퓨터에 애크로뱃9 이 필수라면 그 효용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PDF 파일을 제작하고 나머지 프리젠테이션은 어도비리더9 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의 장점을 살린 프리젠테이션 코믹극 ;; 저기 데스노트가 저 입니다 ;;

PDF 를 통한 프리젠테이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서 한번 제작해봤습니다.
저는 연기를 발로 했군요 ;;

약간의 PDF 파일에 대한 인식이 변해야 될 때 


사실 자료제출이나 프리젠테이션 등에서 PDF 파일은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PPT 나 HWP 으로 선호하고 그 자료들을 검토하는 입장에서도 저 2가지 파일을 선호하고 있지만 제출물의 보안성과  검토자를 통한 유출로 인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는 저작권 문제를 위해서라도 PDF 파일의 이용은 좀 더 확산되어야 하지 싶습니다.

사실 이전보다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도 PDF 형태로 제출을 하면 다시 제출하라는 분들도 많으시더군요. 무슨 이유에선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목적은 아닌듯 합니다 ;; 특히 컴퓨터 개발자 쪽에서 그런 일들이 많다고 하더군요 ;; 여튼 또 딴길로 새버렸는데 어쨌든,,  
다양한 여러가지 포멧의 파일을 PDF 하나의 포멧으로 변환이 가능하고 그 PDF 파일도 쉽고 강력하게 진화하고 있어서 계속 PDF 파일은 아껴줘야 겠습니다. 또한 국제 표준이기도 하구요.
top
  1. 2010.04.27 20:11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ilogin.tistory.com BlogIcon 큄맹 2010.04.30 18:09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저 영상 진짜 쪽팔려 죽는줄 알았습니다 ㅋ

      나이먹고 과연 요로코롬 해야하는것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태클하나 2010.04.27 21:1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PDF 로 만들어도... PDF만드는 옵션에 따라 다르겟지만
    폰트 영향을 받습니다
    폰트 만든PC에 있는게 보여줄 PC에 없으면 깨지지요
    옵션으로 폰트 다운로드를 걸거나 포함시킬수 있겠지만
    그건 파워포인트랑 마찬가지가 되겠지요

    • Favicon of https://frederick.tistory.com BlogIcon 후레드군 2010.04.30 07: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PDF로 만든 문서가 폰트에 영향을 받나요? 제가 항상 맥에서 애플 고딕으로 문서 만들고 PC에서 보거나 인쇄해도 애플 고딕으로 멀쩡하게 잘 나옵니다만 'ㅅ'

    • Favicon of https://ilogin.tistory.com BlogIcon 큄맹 2010.04.30 18:08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ㅎ

      저도 지금까지 폰트에 영향을 받은적이 없어서 ㄷㄷ ;;

      그게 옵션이 있나 보군요 ㅎ

  3. Favicon of http://parksk.tistory.com BlogIcon 박상근 2010.04.28 03:3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동영상 등도 포함되어버린다니, ㄷㄷㄷ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