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스마트TV 가 성공하려면???

반응형




요즘 스마트폰 때문에 스마트 란 말을 붙이는 곳이 참 많아졌습니다. 똑똑한 이라는 뜻 이다 보니 다기능을 가진 기기들에게 많이 붙이게 되는데요 최근 소니와 인텔 구글이 합작하여 스마트TV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LG도 TV에 쿡TV 단말기를 내장하면서 스마트TV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출시가 된 스마트TV가 존재하지도 않고 어떤 방식으로 나올지도 모르지만 제 나름대로 성공을 하려면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 지 몇자 적어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굉장히 주관적인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IPTV 가 케이블 TV를 못 이기는 이유, 직관성!!

우리나라의 케이블TV는 1000만가구의 어마어마한 가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집에서 케이블TV를 시청한다고 볼 수 있지요. 15년이 넘은 케이블 TV 역사와 다양한 컨텐츠로 무장해서 그런지 출시 초기 당당했던 IPTV 들은 아직도 케이블TV를 이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TV에서 만큼은 이런 인터페이스를 원하지 않는게 아닐까??

KT 의 IPTV 인 쿡TV 는 스카이라이프를 인수(제휴?) 하여 실시간 TV 도 송출하고 있지만 케이블TV 의 위력을 잡기엔 아직 한참인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IPTV 가 가지지 못하는 케이블TV 의 장점은 단말기가 필요없고 그래서 TV의 외부입력을 누를 필요도 없고 채널버튼만 누르면 되는 직관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많은 시청자들이 신문에서 TV표를 보고 볼 프로와 시간을 정해놓고 봐 왔지만 현재는 수많은 케이블 채널이 있기 때문에 그럴 필요성도 못 느낄 뿐더러 채널을 돌려가면서 원하든 채널을 고르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TV앞에 앉을때 어떤 프로그램을 보려고 앉는다기 보다는 재밌는 채널을 찾아서 시간을 때우려고 앉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말기가 필요하고 외부입력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컨텐츠를 검색하여 재생을 해야하는  IPTV 는 직관성에서 많이 떨어집니다. 스마트 TV 가 어떤 형식으로 나올진 모르겠지만 이런 TV가 가지고 있는 직관성이라는 것에대해서 상당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C 와는 다른 TV의 위치  
 
두번째로 고려해야 될 사항은 TV 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TV 를 시청할때는 혼자보기 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시청해야 할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PC 와 같이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닌 가족과 즐길때도 있으며 공공장소에서 즐기기도 합니다. TV 는 PC 와는 달리 한번에 여러 사람을 상대합니다. 주문형 비디오만 볼 수 있다고 해서 긍정적인 것은 아닐 껍니다.

TV는 PC 같이 개인만의 공간이 아니다. 


 누군가는 생방송을 원하고 누구는 지금하고 있는 뉴스를 원합니다. 하지만 지금 스마트 TV 가 지향하는 모습을 보면 개인화 된 PC 의 모습으로 가고 있는듯 합니다. 스마트폰 OS 를 사용하고 여러가지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건데 그런것들을 구지 TV 에서 처리 해야 하는건지 의문입니다. 

정확한 방법은 제시 할 수 없지만 개인화된 모습을 적당히 덜어버리고 기존의 TV 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해치치 않는 방향으로 개발해야 할 듯 합니다.


누구도 성공하지 못한 TV 시장

애플도 MS 도 아직 성공하지 못한 분야가 바로 TV를 통한 디지털 미디어 시장입니다. 요즘 뭐든지 내놓기만 하면 성공하는 애플도 애플TV 는 2세대 까지 나왔지만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MS 도 뚜렸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 업체인 pioneer 에서도 kuro 라는 명품급 TV 를 생산했었고 미디어를 결합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수많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성공하지 못한 애플TV


 현재는 구글이 가전업체들과 손을 잡고 가장 공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언젠가는 애플도 애플TV 를 내장한 TV가 나올까 조심스럽게 예측 해 봅니다. 삼성도 구글 혹은 자체 플랫폼인 바다를 통해서 VOD 혹은 스마트TV 시장에 진출 하겠지요. 콘텐츠의 질과 파급력으로 따지면 애플 TV 는 진작에 성공 했어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기만의 컨텐츠를 즐기는 데는 TV 가 아닌 PC로도 충분한가 봅니다. 이제 거대 강자들이 PC를 거쳐 휴대폰 , TV 까지 진출하는군요. 점점 흥미진진해지는 글로벌 시장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PC나 휴대폰 처럼 TV 는 개인만의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가 아닌 선택정도에서 머무르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입니다. 물론 20년전에 도 휴대폰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었지만 스마트폰이 3년 사이에 몰고온 파급력 만큼 크지는 않을 듯 합니다. TV는 TV 니까요..(뭔소리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