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니콘 번들렌즈 선택 가이드!!

반응형
DSLR 을 구매하고 사진생활을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에 구매하게되는 렌즈가 바로 번들렌즈 입니다.
번들렌즈는 보통 카메라바디와 KIT 형태로 팔고있어서 의도하던 하지않던 바디만 따로 구매하지 않게 되면 자연스럽게 사게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번들렌즈종류가 가장 많은 니콘의 번들렌즈 선택 가이드를 준비 해봤습니다.

번들렌즈의 천국!! NIKON

니콘의 렌즈 가격은 타사대비 비싼편에 속합니다. 최근엔 소니 알파 마운트의 분발(?) 로 니콘의 가격이 좀 밀리긴 하지만 캐논대비 상당히 비싼축에 속합니다. 이른바 니코프라이스 정책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그 말이 통하지 않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번들렌즈 입니다. 보통 회사들이 번들을 1-2종 정도 출시하는거에 비해서 니콘은 4가지의 번들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 구입시 입맛에 맞게 선택 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4가지의 각 번들의 특징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할 렌즈 용어들 

예시 : AF-S NIKKOR 18-55 3.5-5.6 G DX VR 

1. AF-S :  렌즈내에 초음파 모터가 장착되어 AF포커스를 조용하고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d40 등의 최하위 기종에서도 af 가 가능한 기종입니다.

2. NIKKOR : 니콘 렌즈를 뜻합니다.

3. 18-55 : 촛점거리를 뜻합니다. 18미리면 상당한 광각이고 55면 망원의 시작정도 됩니다.

4. 3.5-5.6 : 조리개 값 입니다. 조리개 값이 낮은 렌즈일수록 비싼 경우가 많고 다양한 심도표현 이른바 아웃 포커싱이 쉽고  아름답게 표현 됩니다. 18미리의 광각에서는 3.5 이고 망원영역으로 갈 수록 5.6 이 됩니다.

5. DX  : 니콘의 D3 , D700 을 제외한 크롭바디 (센서가 단가문제로 인해서 필름보다 작은 바디) 용입니다. 고급형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DSLR은 크롭바디 입니다. 

6. VR : 손떨림 보정 기구의 탑재입니다. 출시 시기에 따라서 VR 혹은 VR2 로 구분됩니다.


니콘은 각 카메라 급별로 표준줌을 세분화 하여 출시하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번들이 다양합니다.
우선 애칭을 알려드리면  애기번들 , 아빠번들 . 할배번들 , 할매번들 4종류 입니다. 



1. 애기번들 : AF-S NIKKOR 18-55mm  1:3.5-5.6 DX VR G


DSLR 3강 회사에서 공통적으로 엔트리급 모델에 적용하는 스펙의 이른바 애기번들1855 입니다.

캐논/소니/펜탁스/ 등도 모양마저 비슷한 렌즈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찍을수 있는 화각도 적당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성능도 나쁘지 않은 렌즈 입니다. 특히 니콘 모델은 초음파 모터를 장착해서 타회사 렌즈보다 조용하게 촛점을 잡아냅니다
.
이 렌즈출시 전에 손떨림 보정이 탑재된 번들렌즈가 캐논에서 발표되자 니콘도 탑재해서 내 놓았습니다.
무게는 260g 으로 굉장히 가볍고 후드(렌즈앞에 장착하는 잡광제거 목적과 뽀대증가를 위한 철판이나 플라스틱)은 원형후드를 지원합니다. 가격은 새제품은 15만원선 중고제품은 상태에 따라서 7-9 만원선이면 구입 할 수 있습니다.

보통 d40/d5000/d3000 급의 제품에 번들로 제공되고 손떨림방지 유닛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동영상촬영이 가능한 D90 / D5000 모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손떨림방지는 사진보다는 동영상 촬영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되거든요.

저렴한 가격이라고 무시할수 없는 렌즈이고 기본번들렌즈 중에서 타사대비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게 전체적인 평가 입니다.



2.아빠번들  : AF-S NIKKOR 18-70mm  1:3.5-4.5 DX  G


2000년대 중반에 출시된 D70 의 번들로 같이나온 이른바 18-70 입니다. 이렌즈의 별명은 아빠번들 입니다. 소위 니콘에서 실수로 잘못 내놨다고 할정도로 괜찮은 가격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 렌즈 입니다.

우선 외관부터가 위에서 소개한 18-55 번들렌즈보다 훨씬 단단하고 멋있습니다. NIKON 이라는 글자옆에 거리계창 도 생략되지 않고 그래도 내장되어있고 마운트부분이 보통 염가 렌즈들은 플라스틱인 반면 금속으로 되어있어 디지털카메라로 넘어오면서 번들렌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해 빠졌던 부분들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캐논렌즈 18-55와의 비교. 오른쪽은 금속 마운트로 더욱 단단하고 견고해 보인다

또한 후드도 원형후드가 아닌 화형후드(일명 꽃무니 후드) 를 장착하여 번들렌즈계의 꽃미남 / 엄친아 같은 존재 입니다. 조리개값도 타 렌즈들이 망원역역으로 줌할시 조리개값이 3.5 에서 5.6 으로 변하지만 이 렌즈는 4.5 까지만 변합니다. 이는 어두운 환경에서 조금더 셔터스피드 를 확보할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IF( INNER FOCUS) 채용으로 포커스링이 렌즈내에서 돌아가므로 렌즈길이의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광학적 성능도 우수하여 ED렌즈 , 비구면 렌즈  라고 하는 고급렌즈 들로 되어 있어서 가격대비 상당히 우수한 품질의 사진을 뽑아줍니다.

오늘 소개할 렌즈중에서 제가 추천하는 렌즈 입니다. 출시초기 엔화가 원당 800 원 하던 시절에 50만원 수준의 고가 렌즈였으나 현재는 단종되고 중고로 20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셨기 때문에 중고장터 등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3.할배번들 AF-S NIKKOR 18-135mm 1:3.5-5.6 DX 
  

2006년 D80 이 출시 될 때 같이 출시한 렌즈 입니다. 
일명 할배번들 이라고 불립니다. 전체적인 모양은 아빠번들과 비슷 합니다. 거리계창이 생략되어있고 마운트부분도 플라스틱마운트 입니다. 현재 제가 표준줌으로 사용하고 있는 렌즈 입니다. 

후드를 장착한 모습(왼쪽) 망원역역으로 갈 수록 코가 나온다(아빠는 1단 할배는 2단)

이 렌즈 역시 타 회사 번들대비 모양새가 괜찮습니다. 화형후드를 제공하고 ( 아빠번들도 제공) 수납파우치 도 제공 합니다.(이역시 아빠 번들도 제공) 조리개값은 3.5-5.6 으로 평범한 수준이고 비구면렌즈와 ed 렌즈 역시 포함되어 괜찮은 화질을 보여 줍니다. 다만 망원으로 갈 수록 화질이 좀 저하되는 편입니다. 이는 하나로 많은 구간을 표현하는 만능줌들의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이렌즈는 하나의 렌즈로 많은 구간을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8mm 의 꽤 넓은 광각부터 135mm 의 상당한 망원까지 찍을수 있으므로 여행렌즈로 적합합니다. 또한 사진을 처음배우는 초보자에게 다양한 촛점거리를 제공해 주므로 사진 구도나 화각등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렌즈라 생각됩니다.

또한 이렌즈 역시 IF 채용으로 AF구동시 코가 나오지 않고 초음파모터 채용등 니콘렌즈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은 새 제품은 30만원대 중 후반에 구하실 수 있고 중고는 20만원대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4.할매번들 AF-S NIKKOR 18-105mm 1:3.5-5.6 VR DX



2008년에 나온 D90 과 같이 출시된 가장 최근의 번들렌즈 입니다. 별명은 할매번들 이라 불립니다.
아빠번들보다 약간의 긴 망원과 할배보다 약간 짧은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모양세는 아빠/할배와 같습니다. 하지만 이렌즈는 손떨림 보정 유닛인 VR 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D90 부터 가능해진 동영상 촬영기능에 맞춘 번들이라 할 수 있겠죠. 또한 사진 촬영시에도 상당량의 셔터스피드 증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전반적인 사양은 번들렌즈의 그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거리계창 생략 , 플라스틱마운트 , 조리개값3.5-
5.6 등등 입니다. 

하지만 화질적으로 ED렌즈등을 사용하여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지인의 D90 과 이 렌즈를 사용해 봤는데 망원부분인 105mm 부분에서도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d90 과 같이 나온 제품이므로 모양세 궁합도 괜찮습니다.  IF 를 지원하며 화형후드 , 보관 파우치 등을 제공합니다. 

가격은 출시때보다 상당히 하락하여 40만원대 초반에 구입이 가능하고 , 중고물품은 많지 않습니다.

최근에 시그마/탐론 등의 서드파티 회사에서 좋은 표준줌들이 나와 이렌즈는 아빠/할배에 비해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한 렌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니콘의 카메라에 니콘렌즈를 쓰고 싶은 유저라면 , 혹은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유저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마치면서

이외에도 가격을 생각하지 않으면 좋은 표줌줌들을 찾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기준에 가격은 안드로메다로 가기 때문에 소개해드리기도 구입하기에도 부담스러운 제품들 입니다.
 니콘 제품을 선택하시려는 분들께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론 2번째 소개해 드린 아빠번들을 가장 추천합니다. 디자인도 좋고 많은분들의 호평이 있는 렌즈입니다. 화각 도 적당 하구요. 하지만 사용자의 패턴이나 쓰임새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듯 합니다.
(모든 사진출처 : 디씨인사이드 , 니콘코리아)

↓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