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소니 알파의 중고급형 표준렌즈가이드

반응형
DSLR 을 구입하고 번들렌즈를 이용하다보면 주변에서 출사 나갈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남의 장비를 만져보지 않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카드를 가지고 있는 직장인분들 께서는 특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 바로 주변 카메라 대리점을 찾아갈지도 모를 일이죠 ;;

하지만 제가 쓰는 포스팅 중의 한 축이 DSLR 관련 포스팅 인지라 렌즈 소개는 멈출 수 없습니다 ;;
오늘은 번들렌즈에서 조금(?) 더 투자하여 좋은 렌즈들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가이드 입니다.

가장 많이 쓰는 렌즈는 뭐? 표준렌즈!!

덩치큰 망원렌즈!! , 왜곡을 이용하여 사진을 특별하게 보이게 하는 광각렌즈 군 보다는 적당한 광각과 적당한 망원영역을 커버하는 표준렌즈는 아무래도 쓰임새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처음으로 지름신이 영접하신 분들은 표준렌즈군 부터 고급으로 구입하게 됩니다.

그 유명한 파란딱지 칼짜이즈 SAL1680ZA 

소니 알파 마운트가 DSLR 시장에 참전한지 4년만에 업계 3위로 뛰어 오를 수 있었던 배경은 강력한 마케팅 능력도 한몫 했지만 보급형 렌즈보다 고급형 렌즈들을 빠르게 출시 한 것이 소니 카메라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보급기 유저들은 원성이 자자하긴 합니다)



특히 독일의 칼짜이즈 라는 이쪽 업계에서는 명품급에 속하는 렌즈를 소니가 독점으로 공식 출시를 한 것은 소니가 점유율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칼짜이즈 렌즈는 캐논 , 니콘 등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으나 자동촛점 되는 렌즈는 생산이 되지 않고있습니다. 자동촛점(AF) 가 되는 렌즈는 오직 소니 알파마운트 로만 출시 되고 있지요. 그 중에서 처음 출시한 렌즈가 바로 이른바 칼 번들이라 불리는 SAL1680 ZA 입니다.

요것이 칼번들이라 불리는 SAL1680 ZA

칼번들이라는 별명은 워낙 소니알파 유저들이 많이 사용을 하셔서 마치 번들처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지어진 별명인데 절대 번들급의 렌즈는 아닙니다. 가격대는 80만원대 후반인 고가 렌즈 입니다.

소니의 알파900 ,850 에서는 크롭모드로 사용 가능하고 나머지 바디인 크롭바디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6mm인 상당한 광각에서부터 80mm 의 괜찮은 줌까지 렌즈 하나로 사용가능하고 고급 렌즈답게 색수차 , 플레어 , 등등 이름조차 어려운 여러가지 사진 방해 현상등을 칼짜이즈 코팅으로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조리개값은 3.5-4.5 수준으로 기본 번들보다는 조금 더 밝게 찍으실 수 있습니다. 저도 오랜기간 사용해본 렌즈는 아니나 사용할때는 이 렌즈가 왜 좋은지 모르다가 이 렌즈 사용후 다른렌즈를 써 봤을때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쨍한 화질을 보여주는 고급 렌즈 입니다. 사진의 주변부 화질도 좋구요. 1억화소가 되도 문제없다고 주장하는 칼짜이즈 답게 돈값을 하는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조금 더 투자하고 싶은 분이시면 좋은 선택이 되실 듯 합니다.


칼번들은 너무 비싸서 못사겠다. 어디 대체할만한 렌즈없니?? SAL16105

사실 칼번들의 가격은 좀 부담스러운 축에 속합니다. 전반적인 성능은 참 맘에 드는데 말이죠.
이런분을 위해서 나온 렌즈인지는 모르겠으나 칼짜이즈 렌즈는 아니나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다른 렌즈를 소개 해드릴께요.

SAL16105 별명 신번들 , 칼번들과 외관이 90% 이상 동일하다
  
일명 신번들이라 불리는 SAL16105 입니다. 2008년 초에 나왔던 알파700 의 번들렌즈로도 사용되었던 렌즈 입니다.  칼번들 대비 장점은 105mm 까지 촬영할 수 있는 줌비율입니다.
칼번들보다 좀 더 멀리있는 사물을 찍을 수 있죠. 겉모양은 칼번들과 거의 일치하며 렌즈 측면에 있는 칼짜이즈 마크만 없으면 구분이 힘들 정도입니다. 조리개값은 3.5-5.6 으로 평범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칼짜이즈 렌즈의 화질을 80% 이상의 성능을 따라갈 정도로 우수합니다. 

개인적으로 직접 사용해본 경험은 없습니다. 주변분이 이 렌즈를 사용하시는데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렌즈로 상당한 만족감을 나타내셨습니다. 하지만 이 렌즈를 사용하다가도 그놈의 파란딱지(칼짜이즈) 가 먼지 칼번들로 갈아타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봤습니다.

가격은 신품으로 60만원대로 이 렌즈 역시 비쌉니다. 칼번들의 렌즈 판매를 위해 일부러 이 렌즈 가격을 내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하지만 20만원정도 칼짜이즈 렌즈보다 저렴하므로 구매적인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또한 중고가격은 45만원 정도로 칼번들의 1/2 수준이니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뭐 이딴 가격이 다있어?? 진짜 싼 렌즈를 보여주라고!!! ;; SAL1870


아 네 ;; 알겠습니다. 소니의 렌즈군이 타 회사렌즈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합니다. 현재 좀 안정되긴 한 편이지만 보급렌즈가 많지 않은 가운데 중고급 렌즈들만 많으니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중고가 3만원대의 렌즈를 소개 하기로 하겠습니다. ;;

SAL1870 가격이 3만원이라고 해서 3만원 취급 받을 렌즈는 아니다.

알파300/350 까지 번들로 쓰이던 렌즈로 타 회사 번들렌즈보다 망원영역이 좀 더 깁니다. 현재는 소니에서 번들렌즈를 다른 회사와 같은 스펙으로 새로운 번들렌즈를 보급하고 있고 이 렌즈는 구형입니다.  조리개값은 3.5-5.6 입니다. 전체적인 외관은 프라스틱으로 이용한 타회사 렌즈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후드를 제공합니다. 

이렌즈 , 유저들사이에선 혹평 당하기 일수인 렌즈입니다. 허약한 외관에 , 이쁘지 않은 모양세 거기다 각종 성능에 대한 혹평까지... 소니바디 초기에 저도 이 렌즈를 썼었습니다. 솔직히 성능이 무척 뛰어나다고 말씀은 못드리겠으나 18mm 의 적당한 광각부터 70mm까지 한렌즈로 해결 할 수 있고 가볍습니다.

 광학적인 문제에 대해 말이 나오긴 하지만 바디내 색감조정과 , 어느정도 포토샵으로 커버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막상 써보면 칼렌즈로 찍나 이렌즈로 찍나 초보 입장에서는 뭐가 좋은지 나쁜지 구분 불가능할 정도로 기본기는 충실 합니다. 사실 slr 카메라에서 좋은 렌즈를 사용하는것은 어느 정도 뽀대나 자기만족도 큰 영역인데 이 렌즈는 그것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뿐이죠.( 유저들의 눈을 가리고 렌즈테스트를 하면 많이들 맞추지 못합니다.) 칼번들보다 30배 싸다고 해서 30배 떨어지는 렌즈는 절대 아닙니다.

소니스타일에선 아직도 이 렌즈를 229000원에 팔고있다 ;; 이걸 뭐라고 해야할지 ;;

 사진을 처음 배우고 , 화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에는 이렌즈 3만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대낮이나 광량이 충분한 곳에서  절대 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워낙 카메라쪽이 1-2% 다른것 , 좋은것에 수백만원이 투자되는 취미이다 보니 1-2% 부족한 요 렌즈가 상대적으로 쌀 뿐이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렌즈 소니 홈페이지 가면 아직도 22만원에 팔고 있는 렌즈입니다.!! 인터넷 최저가 6만9천원 중고가 3만원입니다. 

마치면서 : 소니알파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소니알파 마운트를 정리하고 다시 니콘으로 온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소니에 대한 애정은 아직 살아있네요. 3인자로써 얼릉얼릉 니콘,캐논을 부시고 성장하길 바랍니다. 역시 경쟁구도는 언제봐도 재밌습니다. 현재는 보급렌즈가 상당히 출시가 되었지만 아직 좀 부족한듯 합니다!! 많이많이 나와주시고요. 그러면 다시 소니알파 마운트로 돌아갈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