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삼성 '애니콜' 브랜드를 포기하는건 어떨까??

반응형

대한민국에서 브랜드벨류로 따지면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애니콜 , 이 이름은 한국과 , 중화권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영미권에서는 애니콜 이란 이름이 콜걸 등의 저속한 이미지가 떠오를수 있어서 사용하지 않고 삼성의 브랜드마크를 이용하고 있지요.

피처폰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 

중국에서는 아직도 애니콜의 예전 CI 가 사용되고 있다. 한국은 조금 더 세련되게 바뀌었다.


제가 애니콜의 이름을 버리라고 해서 15년 동안 키워온 브랜드인 애니콜을 버릴리는 만무합니다. 일단 한국에서는 튼튼하고 좋은 비싼 핸드폰이라는 인식이 삼성의 매출에 도움을 주고 있고 중국에서는 워낙 고급 휴대폰에 속해서 짭퉁 휴대폰이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현재 피처폰에서 이미 시장은 스마트폰으로 넘어갈 태세이고 결국 피처폰과 스마트폰의 경계는 허물어 질 것입니다. 모든 휴대폰에 wi-fi 가 탑재되며 스마트폰으로 일 처리 하는것이 최신의 기술이 아닌 결국 PHONE  이란 이름으로 구분이 사라질 것 입니다. 

피처폰(일반폰)은 판매해야 하는 국가에 따라 다른 기능과 전략을 짜야했습니다. 이른바 중동지역에 판매할때는 코란을 폰안에 내장해야 한다던지 하는 전략들이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은 좀 다릅니다. PC에 같은 윈도우를 깔고 사용하지만 모든 컴퓨터에 설치되있는 프로그램들이 다르듯이  사용자가  자기 자신에 맞게 꾸며가는 폰 입니다.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은 바다OS , 안드로이드 , 윈도우 모바일 의 플랫폼에 맞게  국내판매 제품과 , 중국판매제품 , 영미권 유럽권 아프리카 , 중동 상관없이 모두 작동이 되야하는 환경이지요. 이런 환경에서 구지 중국과 한국에서만 다른 이름을 가지고 다른 전략을 짜는것은 이제 무의미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삼성폰에서 애니콜이 될때 ->스펙다운 , 가격상승 

사실 세계 통신표준이 3G 가 되면서 국내 사용자들이 바래왔던건 휴대폰 시장의 완전한 개방입니다.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노키아 , 소니에릭슨 , 애플 , 림 등의 폰들을 이전에는 국내에서 진출하기 힘든 환경이었으나 이제는 통신 규격이 같기 때문에 쉽게 접할수 있는 환경이 된 것이죠.

하지만 통신회사와 세계 2위 3위의 기업 삼성 ,LG 가 지키고 있는 국내 벽은 높나 봅니다. USIM 해제도 지지부진 하고 업체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질 않지요. 통신사의 요구에 맞게 기기는 재 변경되고 외국에서 쓰던 폰들은 같은 3G 규격인데도 불구하고 전파인증이라는 비싼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삼성의 국내규격폰 애니콜 역시 SK 의 요구에 따라 3.5mm 이어폰 단자를 없애고 usb 형태의 이어폰을 넣는다던지( 도데체 이건 왜 하는지 모르겠음 , 이어폰도 안이쁜데) , wi-fi 를 빼고 dmb 를 넣는다던지 하는 수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도 국내형 제품을 다시 디자인 생산하는 원가는 고스란히 국내 소비자들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애니콜의 이름값까지 말이죠.최근에 출시한 코비(corby) 폰은 미국에서는 저가 보급형 풀 터치폰 입니다. 미국에서 $199 정도 판매하는 이 폰이 한국에서는 출시가 66만원에 팔고 있습니다. 물론 2년 약정 노예로 살면 꽁짜이긴 하지만 거의 3배가 부풀려지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2pm 이 광고해서 가격이 올랐을까요?? 아마 미국에서의 마케팅 비용이 더욱 클껍니다. 


삼성 , 자기제품에 더 자존심을 부렸으면


sk telecom 에 납품하는 것이 큰 시장이긴 하지만 세계 2위의 휴대폰 제조사인 삼성이 좀 더 자존심을 부렸으면 합니다. 동일한 제품의 세계 공통 제품출시 , 동일한 가격 과 환율적용 , 스펙다운없는 동일한 환경과 os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더욱 신뢰가는 회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k telecom 도 삼성이 그렇게 움직이면 쉽게 자기들 뜻대로 하지는 못할껍니다. 삼성폰의 국내 입지는 엄청나기 때문에 결국 sk 도 결국은 삼성이 원하는데로 
정책을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비싸다고 욕먹는 애플도 가격가지고 나라별로 장난치지는 않습니다. 자신들의 기준에 맞게 변동환율을 적용하는것 빼고는요.

p.s : 혹자는 삼성을 그저 나쁜새키 들이라고 욕하시는 분들도 있고 삼성제품을 정치적인 문제로 안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뭐 실패할 수 없는 구조를가지고 태어난 회사라고 욕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뭐 삼성cf 를 찍는 김연아 까지 욕을 하시는 분이니까 거의 삼성을 증오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뭐 100% 깨끗한 회사가 아니라는 건 인정합니다만   저는 삼성을 응원합니다. imf 때 실패할수 없는 구조를 가진 다른 많은 회사들이 쓰러질때도 93년도 부터 혁신을 거듭한 삼성은 자동차 분야 말고는 살아 남을 수 있었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광학분야에 투자를 할 수 있는 회사이고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몇 안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제품중에 삼성 제품은 없네요 ;; 어쨋던 삼성 화이팅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