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아이팟/폰 의 dock 의 힘!!

반응형



애플의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얀 노트북 , 제품 뒷면의 사과마크 , 하얀 이어버드(이어폰) , 아이팟의 클릭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중에 저는 애플만의 자체규격port 인 dock 도 애플의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내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슬림형기기에 최적화된 port 모양 


크기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아이팟과 아이폰에는 30핀 도크가 달려있다.


애플의 아이팟 도크 커넥터는 거의 대부분의 아이팟에 달려있고 아이폰 그리고 곧 출시될 아이패드까지 맥과 아이팟 셔플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데이타전송 , 통신 , 악세서리 접속등의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냥 휴대폰 mp3 에 달려있는 usb포트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애플기기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덩치가 큰 아이팟의 구모델 부터 사용된 이 dock 는 나중에 유선형 슬림형기기를 대비하고 만든것처럼 길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2004년 아이팟나노 1세대 부터 시작된 슬림화는 도크의 모양을 바꾸지 않아도 충분히 설계 가능하게 길게 배치되어 있었죠.

수많은 서드파티 악세서리를 양산하게 만들어준 DOCK 의 위력

서양시장에서 아이팟이 MP3 플레이어의 고유명사가 되게 해준 가장 큰 원동력은 아이튠즈 뮤직스토어 라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저는 그와함께 DOCK 의 위력도 함께 제시하고 싶은데요. 수많은 음악재생기기 들의 포트는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기기내에서 위치도 제각각이고 같은회사제품인데도 제품에따라 다른 PORT 를 장착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초지일관되게 구성되어있는 아이팟DOCK 는 수많은 서드파티 악세서리 회사들에게 제품제작을 편리하게 만들어줬습니다. 

 DOCK 를 이용한 몇가지 제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아이폰 , 아이팟 유저라면 하나쯤은 소유하고 싶게 만드는 도크 스피커들이 있습니다.
가격도 5만원대에서 100만원이 넘는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집에서 충전 음악감상까지 편리하게 하고 집안 인테리어까지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제품들입니다. 지금도 저가 중국산제품부터 시작해서 LG , 소니 등의 오디오 제품등에도 도크가 장착되어서 판매되고 있고 고급 오디오시스템에도 도크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마트의 전자제품 쪽 코너에 가면 아이팟과 악세서리.. 특히 도크스피커는 엄청나게 많은 회사에서 출시하고 제각각 특징있는 디자인을 뽐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온라인 매장 아니고서는 참 구하기 힘든데 말이죠.

만약 애플 제품들의 도크 규격이 매번 바뀌면 이런 제품들의 생산이 지금보다는 원활하게 돌진 않겠죠.



아이팟 제품에서  블루투스 기능이 빠진 제품들을 위한 블루투스 동굴입니다. 아이팟 DOCK 를 이용한  블루투스 동굴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옆에 나이키 센서가 장착된 신발과 연동해서 운동량 측정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나이키+ 라는 기능이지요.  




차량들을 위한 아이팟 서드파티 제품들 입니다. 왼쪽은 도크를 이용한 아이팟 오디오 입니다. CD플레이어가 따로 필요 없겠죠. 충전까지 가능하고요. 오른쪽은 도크에 FM 무선카팩을 장착하고 충전을 시거잭을 이용해서 사용하는차량용 거치대 입니다. 이 외에도 최근 외제차들에는 기본적으로 아이팟 연결을 위한 도크들이 많이 설치되어있다고 하네요. 국내에서도 현대차에서 아이팟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따로 별매하곤 있습니다.

소문에는 애플이 폭스바겐과 손잡고 직접 디자인한 차를 만든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iCar 라고 하는데요. 애플이 디자인한 차라 기대가 되긴 합니다.


이외에도 외국에 참 신기한 사람들이 많은데 특이한 DOCK 장착제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아지 등에 아이팟 도크를 장착할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입니다 ;; 개줄에 리모컨을 장착한걸 보니 몸체쪽에 스피커도 있나 보군요 ;; 이거 뭐 나중에는 아이팟 장착해서 강아지 조작하는 제품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의 하나인데 아이팟 도크를 장착하여 주행중에도 음악감상할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직 컨셉모델이라 출시되진 않았습니다. 자전거 페달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전력으로 충전과 액정을 이용한 속도와 운동량 백미러 기능까지 구현 한다는데 왠지 컨셉으로 끝날듯 합니다. ;; 그리고 자전거에 이어폰이라 좀 위험할꺼 같기도 하네요.



일본에서 나온 제품인데 아이팟 스피커가 트럭모양이다가 로보트로 변신도 하네요. 
정말 이런것 보면 일본사람들의 매니아적인 취향이 정말 대단합니다.


아이팟 도크 휴지걸이 입니다. 이건 뭐 ;; 할말을 잃게 만드네요 ㄷㄷㄷ ;;;
일보면서 이어폰이 아닌 다른것으로 나만의 음악을 듣는건 좀 민망할듯 하네요 ;;


마치면서

저 30핀 포트 하나가 엄청난 시장을 만들어낸다는게 놀라울 뿐입니다. 물론 아이팟이 애초에 많이 보급되어서 그러는 것 일수도 있지만 악세사리가 반대로 기기의 선택기준이 되게 만들 정도로 DOCK 를 이용한 악세서리들은 IPOD 의 구매욕구를 올리는데 분명 일조하고 있는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