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포스트 아이폰은 안드로이드가 아닌 윈도우폰7

반응형


구글과 애플 그리고 ms 의 IT 삼국지에서 가장 치열한 부분이 바로 모바일 기반 OS 시장이 아닌가 합니다.
현재 애플의 아이폰OS 와 안드로이드가 치열하게 싸우고 있고 올해 말에 윈도우 폰7 이 출시 예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라이벌은 안드로이드가 아닌 윈도우폰7 이 차지할 듯 합니다. 뭐 이번에도 욕먹을 수도 있는 포스팅일 수도 있겠군요 ㅎ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가지는 윈도우폰7 의 장점1 ,UI


윈도우폰7 이 연말 출시예정인 상태에서 UI 로 뭐라 하기에는 좀 성급한 면이 있긴 하지만 작년에 출시한 MS 의 MP3 플레이어 준HD 를 보면 윈도우폰7 의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봐주세요 ㅎ


아이폰과 다른 무언가 다른 맛이 있지 않습니까??? 마치 잡지를 보듯이 신선한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들은 UI 에서 아이폰의 영향을 엄청나게 받았고 거기다가 각 회사에서 좀 더 아이폰 스럽게 커스터마이징을 하지만  윈도우폰7(윈7 이하줄임) 은 분명 신선하고 미려한 UI 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하게도 기존의 스마트폰들이 가지고 있지않은 무언가를 말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준의 이전버전과는 달리 준HD 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은 기기이지요.

전혀 아이폰 아류라고 느끼지 못할만큼 신선한 UI

윈도우모바일 시리즈는 6.5 까지 나왔고 많은 부분에서 구식 OS 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하위호환을 무시하고 풀체인징 하여 나오는 윈도우폰7 은 분명 아이폰을 상대로 해도 좋을만큼 괜찮아 보입니다.

거기다가 각 회사별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했던 이전 버전에 비해서 이번에는 여러 휴대폰에 설치하는 개방형의 장점과 아이폰OS 의 철저한 관리와 성능위주의 폐쇄성을 같이 가지고 갈 듯 합니다.

OS 를 휴대폰에 맞추는게 아닌 휴대폰들이 OS 에 스펙을 맞춰야 하게 할것 같구요. 또한 UI 수정도 불가능하게 할듯 합니다. 이는 어쩌면 휴대폰회사들에게 독이될 순 있지만 OS 자체의 특성과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아이폰의 아이튠즈라 할수있는 준 시리즈의 싱크 프로그램
상당히 미려한 디자인과 아이패드에서 보는 잡지느낌을 가지고 있다.

PC기반 윈도우7 에 등장한 폰7 테마팩!! 
맨날 애플 레오파드 테마만 나오더니 폰7 테마도 나온걸로 봐선 
디자인이 나만 좋다고 느끼는건 아닌가 보다.




안드로이드의 큰 단점 , 버전별 호환

언젠간 풀리게 될 숙제이기는 합니다만 안드로이드의 버전이 너무 다양한것은 언젠가는 안드로이드의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앱스토어도 설치만 하면 여러개가 이용 가능하고 어플리케이션의 교통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것은 안드로이드의 장점이자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언젠가는 휴대폰 사양을 확인해 가면서 어플을 받아야 될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

현재도 안드로이드 마켓의 이용이 결제 문제로 제한되어있고 티스토어 같이 통신사 관련 앱스토어만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KT 가 구글의 협상을 지지부진하게 끌고가는 이유인것 같기도 합니다.) 구글측에서도 안드로이드가 안정화가 되면 1년에 한번 업그레이드로 바꾼다고는 하나 과연 폰 제조사들이 제대로 해줄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한번 포딩된 안드로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이 폰 한대를 새로 출시하는 비용과 맞먹는다고 하더라구요.

윈도우모바일 계열도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았고 휴대폰제조사를 통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으나 현재 폰7 은 업그레이드는 MS 에서 관리한다고 결정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MS 는 애플과 구글을 멀리서 보면서 장점들만을 흡수하는듯 합니다 ;;;



이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는듯 합니다.

MS 의 진정한 삽질분야였던 MP3 플레이어 준 때문에 만들어진 마켓플레이스(뮤직스토어) 는 오랜기간 운영했기 때문에 꽤나 발전할 가능성이 풍부하고 소니PS3 를 밀어낸 XBOX 360 과 함께 서비스 되는 XBOX 라이브 서비스는 준HD 에서도 채용했듯이 폰7 의 강점으로 작용할 듯 합니다.  어찌보면 아이팟을 따라서 헐떡헐떡 대며 쫒아가던 미디어 분야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효자노릇을 할 수도 있을듯 합니다. 마치 네스팟이 아이폰 때문에 효자로 변신했듯이 말입니다.

PC 윈도우보다 10만배 더 괜찮은 UI 인듯 합니다 ;;


하지만 문제로 작용할 수 있는 것도 있는데 PC OS 인 윈도우를 제외하곤 마이크로소프트가 각 나라의 현지화에는 익숙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준 시리즈도 미국에서만 판매를 하고 제대로 외국언어를 지원하지 않은걸로 알고있고 앱이나 음악을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 도 미국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과연 아이튠즈 스토어 만큼 파괴력을 가지게 될지 의문입니다. 각 MS 지사들도 보따리 장수가 아닌 제대로 된 서비스와 폰제조회사들과의 협력만 받쳐준다면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몇달전에 있었던 폰7 의 발표회 , 발머 형이 침이 마르게 자랑을 한다.ㅋ



마치면서+잡담

뜬금없는 말이지만 개인적으로 LG 의 휴대폰과 왠지 궁합이 잘 맞을것 같은 폰7 시리즈 입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왠지 LG 도 폰7 시리즈를 집중적으로 키울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해외에서도 모블린 기반등의 스마트폰도 발매하고 했고 현재 옵티머스 시리즈로 안드로이드도 지원하고 있지만 왠지 LG 가 HTC 와 더불어 MS 의 큰 파트너로 자리 잡을것 같은 조심스러운 예측을 해봅니다.

현재 윈도우모바일6.5 기반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대학생 서포터즈 까지 만들면서 지원하는것을 보면 왠지 맞을것 같군요. 어쨌든 국내 휴대폰에서도 폰7 을 만나 볼 날이 얼른 왔음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