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업블로그에 관한 포스팅을 하면서 정말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곳저곳을 가보면서 역시 큰 회사들이 운영하다 보니 포스팅의 질이나 재미가 상당함을 느낍니다.
포스팅 주제도 다양하고 재밌고 왠만한 잡지 뺨치는 다양한 내용이 있어서 가면 갈수록 놀랍습니다.
이번에는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GM대우 와 최근의 핫 이슈인 통합 KT 블로그 의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르망부터 베리타스 까지!! GM대우자동차 블로그 (HTTP://BLOG.GMDAEWOO.CO.KR)
개인적인 이야기부터 먼저 하자면 GM대우차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자동차 브랜드 입니다.
우선 제차는 마티즈1(마티즈 클래식이라고 부릅니다 저는 ㅋ) 아버지차는 윈스톰 이고 예전 아버지 차도 한시대를 풍미했던 프린스 였습니다. 아버지께서 딱히 대우차를 고집하시는 건 아니었는데 이용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하는군요.ㅎ 그래서 저나 아버지나 알게 모르게 GM대우의 차에 대해서 애정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이전부터 GM대우의 블로그를 자주 가보고 구형차부터 신차 이야기에 관한 포스팅을 자주 읽습니다.
블로그의 공식 명칭은 GM DAEWOO TALK 입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를 베이스로 제작 되었습니다. (흐믓^^)
티스토리가 태터툴즈의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확장성도 다양하고 꾸미기 쉬워서 많은 기업블로그 들이 이용 하는듯 합니다. 현재의 메인 포스팅은 신년이어서 GM대우 CEO 의 신년인사가 메인에 올라와 져 있네요.
GM대우 블로그의 기본적인 카테고리 입니다. 운영한지 꽤 되어서 그런지 366개의 포스팅이 있습니다. 저도 자주 가서 보는 편인데 특히 Talk Talk 튀는 이야기라는 카테고리를 즐겨 봅니다.
GM 대우와 상관없이 동절기 차량 정비법등 중요한 차량관리 팁이나
흥미있는 GM대우와 관련된 포스팅 등이 올라와서 부담없이 읽기 좋은 카테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 읽었던 포스팅 하나 추천해드리면 해외에서 마티즈1 을 가지고 드리프트 하는 영상등을 유투브에서 링크를 시켜서 보여주더라구요 ㅎ 물론 많은 개조가 필요 했겠지만 마티즈1 오너로써 참 흥미롭게 봤습니다. ㅎ [멋진 드리프트 , 마티즈 클래식이 보여드립니다.]
이 외에도 언론에서 흘러나오던 GM대우 마크를 시보레 마크로 바꾼다는 오보를 빠르게 해명한 것도 GM대우 블로그 입니다. 기업 입장으로서 블로그는 고객에게 더욱 친숙하게 소통하고 혹은 잘못된 이야기를 바로바로 해명 할 수 있는 좋은 소통로로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특이하면서도 정보가 되는 포스팅도 있었는데 서울에서 주차장 찾기는 하늘에 별따기 인데 주차장 정보를 알려주는 포스팅 자체가 참 신선하고 재밌었습니다.[주차장을 찾아서 -종로2가부터 3가까지]
개인적으로 국내 자동차 중 가장 좋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생각하는 라세티 ID
GM대우 차량은 구형 라세티 이전과 이후로 볼 수 있을정도로 라세티 시리즈는 정말 좋은 차다.
이외에도 잘 알지못하는 레이싱 용어나 직접 타볼수 없지만 간접체험 할 수 있는 시승기!! 그리고 각종 GM대우의 이벤트 관련된 포스팅 등.. 갖가지 볼거리 등이 참 많은 블로그 입니다. 단 포스팅의 양이나 질에 비해서 댓글이 생각보다 많이 달려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운영자분들 께서 하나하나 댓글을 달아주는 타 기업블로그에 비해 댓글의 답변이 조금 부족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관리법등 정말 필요한 차량에 관한 정보들이 꽉꽉 차 있어서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블로거 분들이라면 한번 방문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KT 와 KTF 는 같은 회사면서 다른 회사 였습니다. 경영학 전공이 아니라 디테일 적인건 자세히는 모르나 작년 초에 KT 와 KTF 는 한 회사로 합쳐지면서 2009년 6월 1일 통합 KT로 출범 했습니다.
통합당시 전직원이 헌혈을 하는 CF 가 있는데 괜찮은 편집과 분위기로 통합을 자연스럽게 홍보 하였습니다.
상당히 좋아하는 CF로 등극!!
배경음악이 궁금하디다구요?? DAVID COOK - HEROS 입니다. ㅋ
통합이후 올레!! 라는 유행어를 생산해 냈고 유무선 통합 브랜드 QOOK 를 런칭 했습니다.
메가패스 , 메가티비 , 넷스팟 등 여러이름을 QOOK 으로 통합한 것이지요.
거기다가 쇼아이폰 의 출시로 특히 최근에 많은 주목을 끌고있는 회사입니다.
아 최근에 대량 정리해고의 아픔을 겪은 회사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회사가 통합되다보니 규모의 축소가 필요했나 봅니다.
어찌되었던 KT 블로그 소개를 해보도록 할께요.
우선 총 60개의 포스팅이 있습니다. 15분 이상의 KT 직원분들이 팀블로그 형식으로 운영 하십니다.
아직 생긴지 오래된 블로그는 아니라서 다른 기업 블로그에 비해서 많은 포스팅이 있지는 않습니다. 역시 블로그 제작은 티스토리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다시한번 뿌듯^^티스토리가 짱인거죠 ㅎ)
기업블로그는 총 6가지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COMPANY 는 기업의 공지사항 혹은 홍보를 더욱 재밌게 풀어나가고 있는 회사사보의 블로그 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SERVICE 폴더 역시 COMPANY 의 연장선 이라 할 수 있습니다.오히려 SERVICE 는 공식적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아이폰 예약출시 지연사태 때 KT 블로그가 최일선에서 유저들의 욕을 다 흡수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쪽으로 오셔서 항의를 했다는 군요.
기업 입장에서는 어찌보면 기업블로그가 개방형이기 때문에 욕먹는걸 그대로 노출 될 수 있어서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소비자의 목소리를 바로바로 캐치 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이야기로 돌아가서 아직 컨텐츠 가 타 기업블로그에 비해서 많지는 않습니다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KT기업 이미지를 좀 더 친근하게 보이기 위해서 노력하는것이 눈에 보입니다. 저는 이벤트 신청 했으나 안타깝게 떨어졌네요 ㅎ
이외에도 KT 는 쇼블로그 와 통합브랜드 쿡 블로그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KT블로그는 KT 의 전반적인 이야기의 포스팅 위주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걷기좋은 거리에 있는 무선망을 소개해주는 포스팅이 참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아 저는 지방 살지많요 ㅎ[쿡앤쇼가 찾은 대한민국 통신 올레 길]
저도 아이팟터치를 사용하면서 항상 인터넷 신호를 갈망하면서 돌아다니는데 무선인터넷이 터치는 카페와 거기다 설명까지 자세히 나와있어서 괜찮은 포스팅으로 생각됩니다.
KT 의 블로그가 3개나 되고 메타블로그 까지 운영되고 있어서 규모로 보면 거대 기업블로그를 형성하고 있는 KT 입니다. 최근 아이폰에 의해서 부쩍 관심도 높아졌고 개인적으로 아이폰 출시로 기업 이미지도 더욱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타 통신사가 갖추고있지 못하는 장점인 WI-FI 넷스팟 망까지 더해져서 쇼옴니아 로 펼치는 3G , WI-FI ,WIBRO 통합 서비스를 통해서 경쟁자들 보다 한발 앞서 나갈 듯 하네요.
기업블로그도 통신사업에서도 더욱 더 큰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STUFF'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넥서스원(nexus one) 의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8) | 2010.01.09 |
---|---|
여성을 위한 DSLR 구매 가이드 1탄 올림푸스 , 캐논 (10) | 2010.01.07 |
2010년 새해에 출시 예정된 카메라 2종 (2) | 2010.01.05 |
아이팟터치도 새해 새마음으로 순정으로 (11) | 2010.01.05 |
네이버에서 아이폰을 100대나 쏜다네요!! (8) | 2010.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