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MS 라고 다 잘되는건 아니다 "준" 과 "빙"

반응형


세상엔 많은 라이벌 들이 있습니다. 특히 무한경쟁속에서 출시되는 제품들은 라이벌도 어떻게 잡냐가 굉장히 중요 하지요. 세상엔 각 분야별로 많은 1인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1인자들도 고전하는 분야는 분명 있더군요.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모든 아이폰,아이팟 시리즈의 대응모델을 내놓는 ZUNE 시리즈 



공격적인 마케팅와 타회사의 1위 상품에 라이벌 제품을 만드는 회사를 소개할때 Microsoft 를 빼곤 얘기 할 수 없습니다. 사실 MS사는 윈도우를 뿌리로 거의 모든 IT 관련 사업에 발을 들여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분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제품들은 mp3 인 ZUNE 시리즈와 검색엔진인 bing 입니다.

ZUNE(이하 준) 시리즈는 1세대 2세대를 거쳐 작년에 3세대 혹은 아이팟터치 대응모델이라 할 수 있는 준HD 까지 출시하였습니다. 
하드웨어를 전문적으로 만들고 유통하는 회사는 아닌지라 모든 준 제품은 도시바가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준hd 는 완성도도 높고 좋은 터치감을 가지고 있어서 국내 유저들도 상당히 기대 했지만 1세대, 2세대 와 같이 정식 발매하지 않아서 외국에서 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준hd 의 장점은 국내에서 지원하지 않는 HD라디오가 청취 가능하고  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WI-FI 를 통한 인터넷 접속도 가능하구요. 전반적으로 아이팟터치의 라이벌이라고 하기에 손색없는 스펙을 갖췄습니다.


아이팟나노 대응모델 준2세대

준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준에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면 한번 읽어보세요. 하지만  준HD 는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는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세계적으로 출시되는 아이팟 시리즈와는 달리 미국을 포함한 몇몇 국가에만 출시하고 있고 언어도 한국어등 많은 언어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MP3 시장의 70% 를 장악하는 아이팟시리즈를 꺽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준폰 이라고 돌고있는 사진들 윈도우모바일7 을 탑재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준 이란 이름을 가진 핸드폰을 MS 에서 준비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윈도우모바일7 을 탑재한다고 하네요. 이로써 애플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시리즈 대응모델이 완성되었군요. 윈모 시리즈는 유료이지만 범용성이 있기 때문에 준 시리즈의 MP3 보단 좀 더 선전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아이폰에 구글의 안드로이드 까지 MS 영역을 침범하고 나섰으니 MS 입장에서는 경쟁자가 하나 더 는 셈이네요.


야후인수를 실패한 MS ,  자체 브랜드를 리뉴얼 하다. bing


2009년 초 MS 는 성장하는 구글을 견재하기 위해 업계 포털업계의 큰 축인 야후를 인수시도 했으나 협상이 결렬되고 말았습니다. 이로써 MSN 이나 live search 같은 ms 계열포털의 구글 추격은 많은 힘을 잃게 되었고 ms는  라이브서치를 없애고 bing 이라는 이름의 검색엔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2009년6월1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의사결정형 검색엔진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출시 되었고 점유율이 2% 였던 라이브서치 보다는 점유율이 많이 늘어서 10% 대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익스플로러설치시 bing 이 기본검색엔진으로 초기등록 되므로 이것을 이용한 점유율을 제외 한다면 제 생각엔 아직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듯 싶습니다. 

 
스포츠신문포털 수준의 사진과 광고글로 가득찬 msn코리아


특히 한국시장에선 msn.co.kr 도 거의 3류 포털수준의 뉴스 기사와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고 빙검색은 다음이 운영하고 있으며 그나마 www.bing.co.kr 은 식품회사 빙그레의 홈페이지 입니다 ;;
한국에서는 구글보다 무서운 네이버가 버티고 있는 한 그리고 빙그레 사 가 도메인을 팔지 않는 한 힘들듯 합니다ㄷㄷ; 특히 구글은 약간의 변형을 가하면서도 구글을 철수하지 않고 자기들만의 스타일로 꾸준히 서비스 하는 반면 다음에 운영을 맡기고 겉모양만 자기들것의 모습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bing 도 아무리 노력해도 왠지 구글이 될수 없는 한계가 좀 느껴지긴하네요.

기타 , 마치면서

xbox 초기버젼, 정말 디자인은 ps2 보다 못한듯 하다.

이외에도 xbox 시리즈는 360 때 부턴 꽤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초기 xbox 때는 타이틀부족 , 매력적이지 못한 기기 디자인으로 구형기기인 ps2 에게 판정패 했습니다. 현재 xbox360 은 ps3 와 동급 이상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고 닌텐도 WII 라는 복병을 라이벌로 생각하고 새 전략을 짜는 듯 합니다. WII 처럼 모션컨트롤을 기본으로 새 기기를 만들고 있다고 하는군요.

사실 MS 사를 좋아하진 않습니다. 윈도우7도 사서 쓰고 많은 부분을 MS 사의 프로그램으로 의존하긴 하지만 창조성을 갖고있기 보다는 흐름을 잘 읽고 판단을 잘 해오며 대응해온것 같습니다. 사실 MS의 윈도우는 맥OS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고있고 준, XBOX , 빙 등 모든것이 모티브가 된 제품, 서비스가 있었다는 것은 두말할 것 없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MS 이니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면 주목받을수 있다는것 , 다른회사들은 참 억울하면서도 부러울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