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윈도우7 부팅중 검은화면 멈춤 해결방법!!

반응형

집안의 데스크톱은 제가 잘 쓰지 않는 편이고 나머지 가족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V3 도 점검해주고 이것저것 신경써주고는 있지만 마구잡이로 설치되는 ACTIVE X 들과 각종 악성코드 때문에 문제가 생각보다 자주 생기더군요.

오늘 아침 누나가 불러서 가본 컴퓨터 화면은 검정 부팅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떠 있는 화면이었습니다.
안전모드로 접속을 해도 같은 현상이 반복되더군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윈도우7 에 자주 일어나는 증상으로  win-trojan/xema.15872.F , wintrojan/xema.18432.Y 들이 원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않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외부 하드를 SLAVE 연결시켜서 해결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이것이 저같은 초보자에게는 쉽지않은 과정입니다.


그래서 꽁수를 써서 부팅을 완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부팅을 한 후에는 인터넷이 연결 가능하고 백신을 업데이트 한 후에 치료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검은 화면 상태에서 CTRL - ALT - DEL 을 누릅니다. 


CTRL-ALT-DELL 을 누르면 작업관리자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시작 누릅니다.


작업관리자 에서 새작업 실행


작업관리자에서 파일 - 새작업 을 누릅니다.


실행창이 뜨면 explorer 라고 치고 확인을 누릅니다. 시작화면과 바탕화면이 제대로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실행창에서 regedit 를 실행시켜서 레지스트리를 바꿔보려 했으나 관리자 권한 문제로 제대로 넘어가지 않았는데 EXPLORER 라고 치니 바탕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 v3 , 알약 등의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를 잡아주면 제대로 부팅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특별히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부팅을 제대로 시키거나  포멧하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보안 사이트에서는 하드디스크를 SLAVE 로 연결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이 방법을 이용하면 불편함 없이 해결할 수 있을듯 합니다.


저는 위에 열거한 바이러스는 아니였고 brontok.worm 종류가 50여개가 잡히네요.
문제를 잃으킨 원인을 생각해보니 v3 의 실시간 활성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었군요.
실시간 검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바이러스 해결후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모습


제가 설명한 대로 하시면 외부 하드를 연결하거나 a/s 기사를 불러서 돈이 나가는 불상사 없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듯 합니다.  알약이나 안랩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방법이니 한번 위의 방법으로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