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소니 알파!! 기본에 충실해라!!

반응형


똑딱이보다 DSLR 을 보기 더 쉬운세상이 되었다.놀이 공원만 가더라도 한쪽어깨에 매고있는 450D 나 니콘D80 을 파워샷이나 쿨픽스보다 더욱 쉽게 볼수 있는 시대이다.

소니는 3년전 SLR 시장에서 철수하는 미놀타를 인수하면서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DSLR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
좋은카메라 1-2 개로는 해먹을 수 없는 시장이기에 미놀타의 기술력과 전세계적으로 1600만개나 보급되어 있는 미놀타 렌즈의 후광을 업을 수 있다는 것에서 긍정적인 시장 진입방법이었다고 생각된다.

2008년 최고의 시간을 보낸 알파!!!

2007년 알파100으로 출사표를 던진 이후 2008년 1월부터 엔트리급 바디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바로 많은 판매고를 기록한 알파200 ,300 ,350 이다.!
(중급기 알파700, 소니의 첫 풀프레임 바디 알파900 도 출시되었다. 하지만 이글은 보급기 위주의 글이다!!)

2008년 라이브뷰가 대세인 시점에서 니콘이 D40X에서 2% 달라진D60으로 옆그레이드를 하고 그 가운데 보급기 시장의 제왕을 노리는 캐논에서 450D,1000D 를 출시준비를 하고 있을때 예전에 니콘이 그랬던 것 처럼 3가지 모델로 세분화 하여 리얼타임 라이브뷰와 ,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에 내 놓았다 !!

정말 많은 판매고를 올렸고 그 가운데 필자도알파300을 구매하기도 했다. (밑에에서 씹을 단점도 꽤 가지고 있으나 우선 장점만 언급하고 가도록 하겠다.)

소니 알파 350, 300 의 틸드LCD , 라이브뷰와 함꼐 삼각대 촬영 장노출 등에서 최고의 활용도를 보여준다.


보급기 인데도 불구하고 적당한 무게와 ISO3200 까지 지원되는 고감도, 틸드액정, 타 보급기에 비해 만족스런 그립감,리얼타임 라이브 뷰 ,단단하면서도 둥굴둥굴한 검정색과 주황색으로 적당히 매치한 외형 , 광학식 손떨림 보정 내장은 당연히 선전할 수 밖에 만든 메리트였다.


2008년 중반까지의 소니의 라인업 중급기 알파700 을 비롯하여 꽤 튼튼해진 라인업이다.


또한 SONY 혹은 소니코리아의 CF 는 언제나 구매욕을 일으키게 만든다. 소지섭을 앞세운 티비 , 지면 광고는 타 브랜드의 광고를 앞도하기에 충분했다!! 3편의 알파 광고는 소니DSLR 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 한 몫했고 판매량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을거라 생각한다.
필자가 가입되 있는 소니알파 동호회는 처음 가입할때 3000명 선이던 회원수가 현재는 4만명이 넘게 가입했다. ;;
엄청난 성공에 힘입어 소니는 캐논,니콘에 이어 3강 체제를 구축할 수 있었고 인기의 척도인 악플도 함께 생기기 시작했다. 아무튼 소니에게는 2008년은 알파는 든든한 기획사로 옮긴 신인가수의 엘범이 대박을 쳐서 다음 엘범을 기대하게 만들기 충분했다.
드디어 알파 230 ,330 ,380 이 출시된다고 한다. 작년 소니의 성장을 이끌었던 알파 200,300 ,350 의 후속작이다.

"후후 ; 제가바로 알파매출의 1등공신 아니겠습니까;;; "





근데 멍미 ;;




이번에 출시되는 A380 과 새로운 번들렌즈 SAL1855SAM



오오 그래 디자인은 소니 스타일처럼 잘 나왔다.!! 보급기니까!! 츠자 들도 많이 쓰게 해야지!!

근데 성능좀 볼까???  성능이 똑같다!! 알파200,300,350 과 완벽하게 똑같다!! CCD,처리엔진,기능 모두다!!

틸드액정에,화소, lcd 크기 까지!! 다 똑같다.!!  cf카드가 sd로 바뀌고(이건 괜찮네) 많이 쓰지도 않는 hdmi 을 추가했다;; 메모리스틱듀오까지해서 메모리 카드를 2장 쓰게 한 것 빼곤 달라진게 없다!! (옆그레이드도 이런 옆그레이드가;;)

니콘에서 D5000에 동영상 틸드액정까지 무장하고 덤벼들고 전통의 캐논에서 500D 에 동영상 1500만화소로 무장해서 나오는데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소니 유저 입장에서 걱정이 된다. 가뜩이나 까이는데 ;;


A;; AE-L 버튼이 안보인다!!


아직 출시 전이지만 외관상으로 보이게 절망적이게 만든건 AE-L 버튼이 사라졌다!!

AE-L(노출고정) 버튼은 스팟측광이나 중앙부 중점 측광 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버튼인데 이건 뭐;;

니콘이 바디에 모터를 뺄때만큼 큰 충격이다 ;; 그냥 똑딱이 처럼 쓰라는 건가..

DOUBLE 메모리 카드는 보급기중 최초의 시도이다.


 

AE-L(노출고정) 버튼이 없으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게 되나



1.위의 사진처럼 실루엣만 남기는 촬영을 할때 노출을 붉은하늘에 노출을 잡고 AE-L 를 누른후 구도를 잡아야 되는데 그게 불가능 한건 아니지만 힘들게 한다.

2.반대로 역광 촬영시 뒷부분 하이라이트를 날리고 얼굴이 잘 나와야 할때 얼굴에 노출을 잡고 AE-L을 누른 후 구도를 잡아야 하는데 그것도 힘들어 진다!!

3. HDMI 단자도 좋고 듀얼 메모리 슬롯도 좋지만 AE-L 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이걸 빼다니!!

                                 빨간 부분에 있어야 할 AE-L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


 

측거점 개수가 중요한게 아니다!!

AF모듈의 불안정성은 해결되었나 모르겠다.

의외로 소니 관련 게시판에 가면 불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는데 나만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
AF검출능력이  만족스럽지는 않다. 또 라이브뷰에서 AF는 훨씬 잘 잡는데 뷰파인터 촬영시 검출능력이 떨어지는 듯 하다.  NIKON 에서 넘어와서 민감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호주에서 같이사는 친구가 캐논 1000D를 쓰는데 그거랑 비교해도 조금 만족스럽지 않은 수준을 보여준다.(물론 보유렌즈가 번들,망원번들,28MM단렌즈 이다. 전반적으로 비싸거나 그런 렌즈들은 아니다 )
 
특히 광량에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좀 많이 버벅 되는데 촛점을 잡으려고 여러번 좌우반복하는 번들을 보고 있자면 사실 좀 이건 아니다 싶다.(번들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이번에 새로운 번들이 나오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다. 사실 이게 번들만의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 소니에서도 분명 이 문제는 알 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럴때 가장 싸게 계량할 수 있는게 AF보조광을 이용한 광량 확보인데 사실  AF보조광 하나면 왠만한 것은 다 잡아낼 정도로 검출력이 분명 좋아진다. 그러나 이번에도 AF보조광은 없다. 물론 외장플래시를 꺼내면 사용 할 수 있으나 사용도가 떨어진다. 여러 기능을 집어넣기 전에 AF보조광하나 넣어줬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인터넷 최저가38만원 짜리  D40 에도 보조광은 달려있다.(캐논 보급기엔 없다.) 디자인을 해친다고 생각했나..조금 아쉽다.

 소니의 2460만화소 풀프레임 바디 알파900 저렴한 가격(300만원대;;)과 좋은색감으로 많은사랑을 받고있다.




그래도 소니를 믿는다.

소니가 처음 미놀타를 인수 했을때 사람들이 농담 반 진담반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있다. 액정을 터치패드로 만들 것이다! 핑크색 DSLR 이 드디어 출시 될 것이다 등등 전자제품 회사 에서 무슨 DSLR 이냐 등등 특히 니콘 캐논이 80% 이상을 점유하는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의 행보는 욕은 먹지만 잘 해왔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기능이지만 DSLR 흐름에 맞게 너무 튀지 않을 정도로 디자인과 기능을 유지하며 꽤 많은 사람들을 소니로 넘어오게 만들었다. 그중에 나도 하나이다.소니에서 다른 메이커로 기변 할 생각은 없다. 단점도 많지만 장점도 많은 카메라 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도 이 험난한 DSLR 시장에서 놀라운 행보를 보여왔고 결국 정착에 성공했다. 허나 이번 행보는 조금 아쉽다. 디자인도 중요하고 ,화소도 중요하고 ,라이브 뷰도 중요하다.
 하지만 사진의 기본인 노출 조정을 위한 버튼을 제거 해 버리고 AF 검출능력이 변화가 없다는 것은 굉장히 아쉽다.
사진을 좋아하지만 카메라회사들의 스펙 경쟁도 보고 있자면 정말 재밌는 볼 거리중 하나 인데 보급기 시장에서 이렇게 나와버리면 글쎄다...
 DSLR 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도 다들 DSLR 을 좀 만지는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는데 과연 과감하게 추천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알파 350,300 은 많은 사람들도 보급기에 적합하다고 추천했다. 평가도 그때당시 괜찮았다.)
소니 기본에 충실해라!!


 
 나를 알파로 이끌어준 알파700 광고 ;; 후덜덜한 소간지 ;; 상당히 맘에드는 CF

그리고 재밌는 동영상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