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포토샵 커브보정을 이용한 필름라이크 빈티지 사진 만들기

반응형


싸이월드를 하고 slr클럽을 다니고 여러 사진들을 보면서 디지털 카메라에서 나오지 않는 느낌의 사진을 많이 봐 오셨을 껍니다. 그럴때 이런 느낌 내고 싶다. 혹은 이런 카메라는 어떤 메이커지? 이렇게 나오려면 카메라 어떻게 세팅해요 하는 댓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들 필름으로 찍은 것 같다해서 필름라이크 사진이라 많이 불립니다. 애초에 이렇게 찍히는 사진기는 없습니다. 모두 포토샵 후보정을 통한 효과이지요.
물론 필름카메라 중에 필름을 어떤걸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포토샵만큼 다양하게 표현하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가 계조는 확실히 좋긴 하지많요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후 간단하게 필름라이크(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필름라이크 란 말은 틀린 표현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렇게 표현하므로 사용 하겠습니다.) 로 보정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s2 버전 사용했고 기존의 구 버전도 상관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물론 cs2 도 구버젼이지요 ;;

 우선 커브파일 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게 꼭필요 합니다.
다운받으신 후에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두세요.



1.우선 사진 파일을 엽니다. (단축키 ctrl+o)

2.원본 사진을 레이어로 복사를 합니다.(그냥  ctrl+j 한번 눌러주시면 되요.)
포토샵 화면 오른쪽 아래에서 레이어가 추가 된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사진 layer 1 참조)

 

3.커브 메뉴를 엽니다. 커브 메뉴는 포토샵 메뉴의 image - adjustment - curve 있습니다.(단축키 ctrl - m )

4. 메뉴의 2번째 버튼인 load를 누릅니다.



5.첨부파일에서 받은 압축파일을 푼 폴더로 이동합니다. acv 파일을 읽어올 수 있는데 이건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감을 맞춰서 포토샵을 잘 이용하시는 분들이 편리하게 만들어논 설정값입니다. 즉 우리는 불러와서 쓰기만 하면 되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heyjey 님의 cp green 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사진에 단순 적용 해 보았습니다.


6. 색감이 변화 된걸 느껴 지세요? 전반적인 느낌이 바뀌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걸 화학조미료 느낌이라고 하는데요 ;; 단점이라면 인물 색감이 좀 진해지는 맛이 있습니다.)


7.색감이 진하다 싶으면 레이어 메뉴의 opacity 값을 낮춰 줍니다. 맘에드시면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밑면에 있던 원본 레이어와 수정한 layer 1 이 자연스럽게 섞이게 됩니다.)


8.마지막으로 따로 만들었던 레이어를 합쳐줘야 합니다.



사진을 한번 비교해 볼께요


왼쪽 보정전 과 오른쪽 보정후 입니다. 사진 느낌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녹색느낌이 스며 든 것 같군요.


제가 사진을 찍고 커브로 보정했던 몇 사진을 샘플로 올려봅니다.










대략 이런 느낌이 나옵니다.

사실 이 커브는 인물 사진 보다는 풍경 사진에서 더 위력을 발휘 합니다.

약간 인위적인 하지만 느낌있는 사진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맛을 좀 줄이려면 layer 에서 opacity 값을 입맛에 맛게 조정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