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캐논/니콘 에서는 왜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안만들까?

반응형



많은 회사들이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림푸스 ep-1 과 파나소닉의 G 시리즈에 인기로 하이브리드 시장이 점점 더 커지는 느낌입니다. 이에 몇년전부터 독자마운트로 준비해오던 삼성도 NX 시리즈를 발매했고 오늘 소니도 NEX ( 프로젝트명 EVIL) 시리즈를 발매했습니다. 포서드 진영( 올림,파나) 에서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이게 고유 영역이 될지 아니면 말 그대로 변종카메라로 남게될지 정확히 판단히 서질 않았으나 현재 4개 회사가 만들고 있는것을 보면 DSLR 시장이 아닌 분명 새로운 시장을 창출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건 업계 1위 , 2위 인 캐논과 니콘에서는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카메라 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 / 연구 소식이 없습니다. 왜 아직까지 소식이 없는지 제 나름대로 시장분석을 해 봤습니다.




중위권 회사들의 시장창출을 위해서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카메라 


DSLR 시장에서 캐논/니콘의 파워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캐논은 몇년전까지만 해도 니콘도 넘보기 힘든 엄청난 산이었지요. 지금은 두 회사가 많은 경쟁속에서 전문가 그룹의 카메라 부터 보급기종까지 둘이 합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니콘/캐논의 위력은 엄청납니다.

삼성의 독자규격 마운트인 하이브리드 카메라 NX10

DSLR 시장은 자본적으로 든든해도 하루아침에 만들어 낼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수많은 렌즈 디자인과 특허로 이루어진 거대 시장이라 소니도 미놀타를 인수하는 똑똑한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했으나 1600만개의 미놀타렌즈가 이미 전세계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초창기 렌즈수급문제에 애를먹고 니콘/캐논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이렇듯 두 공룡에게 맞서기 보다는 공룡들이 있지않은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내는게 더욱 편하겠지요.
그래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소형디지털카메라와 DSLR 의 장점을 융합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낸 것이지요.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출시한 4 회사는 하이브리드 카메라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올림푸스 PEN 시리즈가 나온 이후에 올림푸스 DSLR 분야에서는 새로운 기종이 출시조차 되지 않고있고 삼성도 DSLR 분야는 펜탁스의 관계를 어느정도 정리한듯 합니다. 파나소닉은 DSLR 시장에서 가지고있는 파이가 미미했었고 현재는 올림푸스와 같이 DSLR 의 출시는 없는듯 합니다. 소니역시 올해엔 신기종 출시가 없구요 중급기 알파700 이 단종된지 1년이 넘어간 상황에서도 DSLR 후속기보단 하이브리드 카메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존의 유저들의 원성이 좀 올라가긴 했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더 큰 파이를 위해서 하이브리드에 더 힘을 쏟고 있지않나 생각되네요.




캐논 / 니콘 에서는 왜 안나오냐???

제 생각엔 우선 시장을 관망하고 있는듯 합니다. 많은 회사에서 출시를 하고 성능도 DSLR 에 맞먹는다곤 하지만 아직 DSLR 에 비해선 좀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시장의 크기가 보급형 DSLR 에 비해서 크지도 않구요. 루머에 따르면 니콘도 고려는 하고 있다고는 합니다만 니콘같이 출시간격이 큰 회사에서 과연 언제 나올지도 의문입니다.

비싸게 개발해서 나와봐짜 자사의 중보급기 매출만 갉아먹을뿐;;

그리고 두번째론 크게 나와야 될 이유를 찾지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캐논-니콘 서로 DSLR 시장에서 싸우는것도 힘들어 죽겠고 렌즈 개발 디자인 출시 하는것도 빠듯한데 아직 파이가 크지도 않은 시장에 진출할 이유를 느끼지 못하는 것 일수도 있겠네요. 캐논/니콘 카메라는 뭐 적당히 CF 만 찍어줘도 엄청나게 팔리기 때문이지요. 
특히 두 회사를 먹여살리는 보급기종과의 성능고려 문제도 있을겁니다. 거기다가 보급기 시장과 겹치기 때문에 비싼돈 들여 개발해서 보급기 수준으로 팔리면 이익이 더욱 줄어들기도 할껍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독자적인 F 마운트를 쓰고있는 니콘

세번째로는 렌즈 마운트 문제도 있을껍니다. 물론 컨버터를 통해서 기존의 렌즈를 지원하고 새로운 마운트를 개발 할 수도 있지만 니콘은 50년 넘게 동일한 F마운트를 사용하고 있고 캐논도 최고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EF 마운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측면을 고려하여 새로운 마운트를 만들고 렌즈를 다시 디자인 하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요.




니콘/캐논에서 하이브리드 카메라가 나온다면.. 
라이카에서 나온 디지털 RF카메라 M9 , 가격은 안드로메다 ;; 

60-70년대 영화에서 보면 많이 나오는 카메라가 있습니다. DSLR 보단 크진 않지만 클래식한 디자인과 왠지 전문가 스런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RF카메라 입니다. 현재 디지털로 나오는 RF카메라 가 있긴 합니다만 라이카에서 생산하는거라 가격이 완전히 안드로메다 수준(렌즈 몇개사면 지방 중소도시 집한채 값은 날라간다는;;) 이라 보급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론 캐논/니콘에서는 RF 형식의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만드는게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디자인적으로 전통을 계승한다는 장점도 있구요. 물론 렌즈는 기존 수동렌즈를 리뉴얼 해야 겠지만 우선 수동렌즈도 시중에 나와있구요( 이것도 가격이 ㅎㄷㄷ 하다는게 문제 ;;) 또 기존 하이브리드 카메라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기존의 마운트를 이용하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괜찮을거 같네요.

2005년에 니콘이 2500대 한정 복원 생산한 RF카메라 , 1957 년당시 생산했었다.

개인적으로 하이브리드 카메라에 많이쓰는 전자식 뷰파인더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바로바로 영상이 뷰파인더에 올라온다고는 하나 느낌상 실제로 보고 있는 모습을 촬영하는 느낌이 좋다고 할까요? RF 카메라는 렌즈에 맺히는 상을 이용하는것이 아니라서 실제 찍히는 모습과는 다르게 보이겠지만 이는 라이브뷰 기능탑재로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생각이 드네요.




마치면서


중요한건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장비들은 허접하고 사실 기변을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ㅋ 
그냥 카메라 회사들 사이의 치열한 전쟁이 재밌고 다음 모델을 추측해보는게 재밌을 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하이브리드 카메라가 DSLR 보급기 시장을 대체할순 없겠지만 나름 고유의 영역을 가지고 오랬동안 살아남아 고유영역을 유지하는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언젠가는 캐논/니콘도 출시를 하겠지요.  개인적으로 하이브리드 가격 수준으로 RF파인더 카메라가 나오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ㅋ 하나 구매하고싶기도 하구요. 과연 어떤 디자인과 장점으로 출시될지 굉장히 궁급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