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아이폰사파리 에서 게임을 ? 웹기반 앱스들!!

반응형
사실 그렇습니다. 되는 기능을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쓰지 않는것과 애초에 되지 않는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선택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 이지요. 그런면에서 애플은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외장메모리나 베터리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플래시의 미지원은 아이폰이 처음으로 발표된 후 횟수로 5년의 시간동안 끊임없이 요구 되오던 사항입니다.

물론 저는 설사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옵션을 통해 끄고 사용하겠지만 되는것을 사용하지 않는것과 애초에 지원하지 않는것은 분명이 다르다고 생각이 드네요 .


사파리에서 만날 수 있는 FLASH ERROR 마크 

제 생각엔 애플은 최소 10년 안에는 플래시를 지원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사실 어도비 사의 플래쉬는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해져 있고 특히 우리나라 같이 빠른 인터넷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는 괜찮은 플러그인 이지요. (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는다던가 , 보안문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  하지만 모바일기기 분야에서 애플이 주도권을 잡고 선도를 하는 바람에 모바일 시장에서 플래시 플러그인은 pc시장만큼 위력을 떨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서 지원을 하곤 있지만 아직 완성도나 구동면에서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애플은 FLASH 를 대체 할 수 있는 기술로 HTML5 라는 언어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FLASH 만큼 개발자가 편하게 개발하거나 미려한 움직임을 보여주지는 못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포털사이트 등에서 쉽게보는 플래쉬 광고 정도의 효과는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애플은 이 기술을 밀고 있습니다. 구글역시 유튜브를 HTML5 기반으로 변화시키려는 시도도 하고 있구요.

APPLE.COM 역시 HTML 를 통한 효과는 들어가지만 FLASH 무비는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혹시 아실지는 모르겠으나 아이폰의 사파리의 책갈피(즐겨찾기) 항목에 가 보시면 이런게 있습니다. 언제 이 책갈피가 추가 되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예전에 없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보통 응용프로그램 이라면 앱스토어에 접속해서 설치를 해야 하지만 이 웹 응용 프로그램은 설치없이 바로 사파리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인터넷 접속은 꼭 필요하겠지요!! 

 



위에 보시는 그림은 웹 응용프로그램 게임중의 하나 입니다. 요즘 고퀄리티 게임이 무한히 쏟아져 나오는 앱스토어 이기에 형편없어 보일 순 있겠으나 설치도 홈스크린에 아이콘 추가만 하면되고 , 게임내용도 아기자기한 이런 게임들이 추 후에는 앱스토어 보다는 앱 응용프로그램 형식으로 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게임 이외에도 다양한 웹기반 응용프로그램들이 생각보다 많이 올라와 있더군요. 혹시 모르셨던 분들은 한번씩 접속하셔서 또다른 신세계를 체험해보시길 바래요^^ 그리고 애플이 flash 도입을 막는 이유라 불리던 앱스토어 장사를 방해한다는 이유는 잘못된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웹 응용 프로그램은 pc 에서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현재 프로그램 실행은 되지 않고 열람정도는 가능합니다. 제 생각엔 추 후에는 가능해 질지 모르겠으나 현재 운영 주체가 애플이다 보니 그럴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네요^^. iOS 기반 기기를 쓴지는 참 오래 되었는데 이런 기능이 있는지 처음 알게된 큄맹이였습니다. ㅋ

주소는 여기 : http://www.apple.com/webapp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