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MS vs Apple 서로다른 운영체제 전략

반응형




얼마전 6월4일에 애플이 WWDC (세계 개발자 회의) 를 열어 새로운 운영체제의 베타버전 및 개발자를 위한 지원 정책 및 API 를 공개 했습니다. 이에 앞서 Microsoft 는 5월21일 새로운 서피스3 태블릿PC를 발표 했습니다.

한쪽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발표하고 한쪽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발표했지만 이를통해 각 회사를 대표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OS X에 대한 미래 전략을 옅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전략에는 현재 두회사가 시장에서의 위치 및 지배력을 먼저 이해를 해야 합니다. 현재 MS 는 새로운 카테고리인 태블릿과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윈도우8 로 모두 통합하고자 하는 큰 그림이 있고 애플같은 경우는 각각의 카테고리들이 모두 잘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과연 각 회사들은 어떠한 운영체제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요??



MS : 매력이 떨어진 운영체제 윈도우를 어떻게 하면 다시 살릴 수 있을까?? 





전세계 개인용PC 의 운영체제 점유율은 여전히 90%에 육박하지만 MS 가 처한 가장 큰 위기는 바로 더이상 최신형 윈도우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함이 가장 큰 문제 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윈도우8 의 변화에 배타적인 반응이 많고 신규PC 를 구매 하더라도 윈도우7 으로 옮겨타길 원 합니다. MS 입장에서는 윈도우를 더이상 개인용PC 만의 운영체제가 아닌 태블릿PC 의 운영체제까지 확장하려 부던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나 iOS 앞에서 쉽지 않은 상황이지요.

 

윈도우의 큰  변화에 기존 PC 사용자들은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태블릿등의 신규 아이템에서는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습니다. 진퇴양난의 길이지요. 기존에 MS 의 태블릿같은 새로운 디바이스에 윈도우를 도입하는 전략은 기존 사람들이 익숙한 화면 비율과 하드웨어 성능의 폼펙터에 윈도우를 이식하는데 촛점이 맞춰저 있었습니다. 

즉 윈도우를 생산형 기기 중심이 아닌 소비형 기기의 운영체제로 변모 시키려 많은 시도를 하였었죠. 동영상 소비에 적합한 16:9 화면비율로 레퍼런스 기기인 서피스 1,2 를 제작 한 것을 보아도 그렇습니다. PC 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화면에 16:9 형태의 기기는 실제로 다양한 생산성 활동을 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피스 프로 3 는 트렌드가 되는 기존의 폼펙터에서 탈피하여 윈도우8 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3:2 화면과 진정으로 PC 와 태블릿의 장점을 통합하는 모습으로 돌아 왔습니다.


 

시원시원한 12인치 화면과 하드웨어 완성도를 높이고 돌아온 Surface Pro 3



가장 주목할 점은 MS 가 클래식 윈도우 모드인 데스크톱 모드를 마케팅의 중심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 입니다. 윈도우8 출시때 부터 지금까지 마케팅의 중심은 태블릿에 최적화된 Windows style UI (일명 메트로 모드) 홍보에만 열을 올렸으나 결국 많은 유저들은 전통적인 PC 환경에서 윈도우 8 을 통해 새로움을 경험하지 못했던 것이 문제겠지요. 


하지만 완전히 부활하는 시작버튼이 윈도우8.1 의 2번째 서비스팩에 예정되어 있고 서피스 역시 데스크톱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들을 감안하면 윈도우8.1 의 방향도 좀 더 친 데스크톱 으로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서피스 3 발표 당시에도 어도비 사에서 데스크톱 모드로 소프트웨어를 시연 하는 모습을 보면 분명 전략이 바뀐 것으로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인 현상이라 보여 집니다. 





기존의 윈도우 태블릿을 소유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PC 를 대체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면 이번 서피스 프로3 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충분히 PC 를 대체하고도 남을 모습입니다. MS 입장에서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많은 태블릿 업체들이 3:2 화면의 PC 를 대체가능한 성능으로 많은 제품들을 출시 해주기를 바라지 않을까요? 서피스프로3는 태블릿의 탈을 쓰고 있지만 분명한 소비자 타켓은 태블릿 구매예정자가 아닌 PC 구매 예정자 입니다. 거기에 태블릿의 좋은점만 흡수 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젠 서피스프로 3는 아이패드가 경쟁자가 아닌 맥북에어가 경쟁자로 보여집니다. 



Apple : 맥북을 살 이유를 만들어줄 새로운 운영체제 OS X :Yosemite (요세미테) 



한국에서 살면서 아무리 애플을 좋아해도 맥북을 사는 일은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요즘은 많이 좋아 졌지만 Active X 가 판을치는 국내 PC 환경과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주지 못하는 Mac 용 MS Office 라는 존재는 가격과 함께 맥을 사기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중 하나 입니다. ( 물론 윈도우 설치는 가능 합니다.) 

이제 PC는 매력적인 기기라기 보다는 TV 와 같이 좋던 싫던 한대쯤은 있어야 하는 필수품 인데 만약 TV 에서 호환성을 이유로 MBC를 볼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기기라도 망설여 지겠죠. 20년 가까이 윈도우사용자 에서 새로운 운영체제로 넘어 간다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애플 입장에서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아이폰이나 지금은 조금 주춤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아이패드에 비해 보급력이 떨어지는 맥 비지니스를 살려야 되는 숙제가 있었을 겁니다. 예쁘고 화려하지만 윈도우의 막강한 호환성을 물리치고 맥을 사게 할 이유 말이지요. 

그리고 이제는 OS X : Yosemite 발표 키노트를 보면서  호환성을 포기( 포기는 아니지만 조금 불편해진다고 봐야 겠지요 ) 하면서라도 맥을 사야 되는 이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애플은 MS 와 다르게 사정은 좋습니다. 아이폰 / 아이패드 / 맥 시장에서 고유영역에서 너무나도 잘 나가고 있고 각각의 기기를 하나의 운영체제로 통합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고유 인터페이스를 유지 하면서 동일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만을 통합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애플은 2012년 출시한 마운틴 라이온 때 부터 iOS 와의 통합을 시작 했습니다. 



최초의 아이폰이 Mac 의 운영체제인 OS X 의 후광을 가지고 시장에서 선보이기 시작 했다면 지금은 OS X 이 많은 아이폰/아이패드의 유저들을 유혹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OS X : Yosemite 는 사용자 경험 통합의 정점이라 보여 지는데요. 맥북을 사용하는 중간에 아이폰/아이패드 에서 하던 일들을 그대로 넘겨 받아서 할 수 있도록 되었고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외형 디자인 역시 iOS7 에서 첫 선을 보였던 플랫 디자인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사용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은 다르지만 사용자에게 주는 경험은 비슷하게 통합이 되었고 하드웨어 적으로 각각의 디바이스가 통합되는 것이 아닌 연동됨으로써 각 기계들이 통합되면서 우려되는 매출 하락 우려도 불식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디바이스들이 연동을 통해 어느 기기에서든 전화 받기가 가능 해 집니다!! '이래도 안사고 베길래??' 라고 하는것 같아요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혹은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아 지기에 분명 이번 운영체제는 Mac 비즈니스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애플이 궁국적으로 완성하고자 하는 사용자 경험은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보여 집니다. 게다가 요즘 공격적으로 맥북에어 가격을 낮추고 있어 새로운 운영체제와 함께 많은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듯 싶네요. 



마치면서



이번에 출시되는 두 회사의 서비스 및 제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파악하고 소비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찾아 냈다고 보여 집니다. 새로움에 목말라 새로운 디바이스 사업에만 집중해 기존 유저들에게도 실망감을 안겼던 MS 는 서피스3를 통해 다시 돌아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으며 애플은 윈도우 랩톱과 맥북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큰 구매포인트를 던져 준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5월 6월에는 거대한 두 회사에서 사지 않고 인터넷에서 보기만 해도 즐거운 물건들을 던져 준 듯 합니다. 

각 회사에서 나온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 및 하드웨어들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해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