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추억의사이트 : 라이코스 한국서비스 다시시작

반응형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꽤 높은 접속율을 보이고 PC 방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했던 라이코스가 네이트와의 합병 이후 거의 5년만에 다시 한국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네요.

2000년대 초 잘나가던 라이코스가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이젠 구시대 사이트가 되버린지 꽤 되었는데 다시 재기를 노리나 봅니다.

2000년대 초 저도 라이코스 메일도 사용하고 사람들이 싸이월드 이전 라이코스 게시판을 하나하나 분양받아서 자기 미니홈피 처럼 사용하기도 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현재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라이코스 본사를 헐값에 인수를 한 이후에 LYCOS.CO.KR 도메인은 네이트에서 다음으로 넘어간걸로 알 고 있습니다. 어짜피 네이트는 트래픽을 노렸기 때문에 합병이후 단물이 빠진 도메인은 쉽게 넘겼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전만 해도 LYCOS.CO.KR 로 접속하면 다음이 떳었는데 이젠 구글 스타일의 라이코스 한국 화면이 뜨네요.

파란화면이 깔끔합니다. 구글의 길을 가기로 작정한듯 하군요.

오랜만에 라이코스 강아지를 보니 참 반갑네요. 라이코스 엠블럼도 더 깔끔해진듯 하구요.
이제 주인도 우리나라 기업이니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외국에서도 퇴물 취급받는 라이코스 지만 잘 만하면 살아날수 있지 않을까요??  현재는 검색위주로 나오는데 아직 DB양이 좀 부족한 느낌이 납니다. 구글처럼 세계공통의 검색엔진에 번역만 해서 사이트를 운영하는듯 해요.

위키백과를 검색해보니 라이코스 한국 서비스는 2009년 11월 부터 재개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이 좀 더 신경을 써서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보너스 : 오랜만에 라이코스를 보니 추억의 검색엔진이 생각납니다.                                  그래서 알타비스타도 찾아보기로 ;;

알타비스타는 제가 고등학교때 번역할일이 있을 때 혹은 대학교때 외국 자료를 찾을때 많이 썼었는데요..

WWW.ALTAVISTA.CO.KR  --> KR.ALTAVISTA.COM 이구요..

알타비스타도 역시 서비스를 하네요 ;; 깜놀 없어질 줄 알았는데..

알타비스타의 외국사람들의 사용율이 얼마인지는 모르나 제가 알기론 학문 검색이나 , 전문성 있는 글 번역 쪽에 강세를 보였었는데 이젠 뭐 다들 검색에 강해서 얼마나 많이들 사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나 알타비스타도 야후스타일 포털같았는데 구글스타일로 변한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한글 서비스 하고 있다는게 그저 놀랍네요.


우연하게 들어간 라이코스 때문에 예전 생각에 좀 잠겨봅니다. 2000년초가 벌써 추억처럼 되버린다는게 참 이상하네요.
워낙 많은 변화가 있는곳이 IT 쪽이라 정말 많은 사이트들이 발전하고 사라집니다.
지금부터 10년후 어떤 사이트가 추억의 사이트가 되 있을까요?? 혹시 네이버?? 설마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