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아이폰 쇼내비와 일반 네비게이션 비교기!!

반응형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사이에서 사람들은 많은 고민을 합니다. 다양한 선택에 다양한 이유들을 가지고 있고 있지요. 그중에 sk 텔레콤의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무료 네비게이션인 TMAP 도 꽤 많이 포함되지요.

TMAP 의 활용도는 꽤나 괜찮아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KT 도 가만히 있지 않고 iOS 라는 막강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폰용 무료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발매 했습니다. 이름은 쇼내비 , 사실 네이밍 센스는 그다지 맘에 들진 않는군요.^^

아이폰4 출시에 맞추어 출시된 쇼내비는 맵데이터를 받으려는 접속자가 폭주하는 바람에 서버가 먹통이 되어 인터넷 뉴스에 나올정도로 주목을 끌고 출시하였습니다. 물론 아이폰3GS 3G 사용자들도 이용이 가능 하지요. 이미 아이폰3G 가 출시되었던 2008년도부터 외국같은 경우는 TOMTOM 같은 유명 네비게이션 업체로부터 유료 네비게이션 어플이 출시 되기도 했었습니다. 조금은 늦었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쇼내비!! 과연 잘 작동하는지 한번 이용해 봤습니다.



기존의 네비게이션과 한번 비교해볼까??

사실 제 차량에는 네비게이션이 이미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대학교도 집 근처이고 경차이다 보니 시외를 나갈일이 거의 없어 이용은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보급형 모델이다 보니 상당히 느리고 에러가 많아서 잘 이용하지 않는것도 있습니다.

오늘은 쇼내비와 네비게이션(GINI맵 , 만도 MDN -430)을 실행하고 최근에 아이튠즈스토어 결제 때문에 이용하는 외환은행 체크카드에 돈을 채우러 집에서 꽤 거리가 있는 외환은행까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1. 반응속도 & 인터페이스

우선 아이폰의 클릭감과 반응속도는 보급형 네비게이션 따위는 우수울 정도로 빠르고 정확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완승입니다. 이건 쇼내비의 승리라기 보다는 운영체제의 승리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운전중 조작은 매우 위험하긴 하지만 가끔 간단하게 이용해야 될 일이 있는데 그런경우에도 아이폰은 끊김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 자체는 기존의 네비게이션은 플래쉬 기반의 아이콘을 많이 이용해서 저가 네비게이션에서는 끊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은 단일플랫폼 최적화에 워낙 버튼도 큼직하고 조작하기 쉽게 나온듯 합니다. 게다가 아이폰의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는 맵을 확대 축소하는데 최고의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죠.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가 돌아가는 느낌은 꽤나 만족스럽습니다.

2. 맵정보

맵정보는 확실히 기존의 전문 네비게이션에 비해서는 아직은 좀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지리정보와 각종 정보들은 쇼내비도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충실하더군요. 맵데이터 크기차이가 얼마나 되는지는 정확히 알 순 없으나 아직 맵자체의 디테일한 맛도 GINI 맵의 승리입니다. 그동한 축적되어온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전문 네비게이션이니 뭐 보급형이라고 해도 아직은 쇼내비가 분발해야할 점이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아직은 전문 네비게이션에 비해 심플한 쇼내비


3. 음성안내

음성안내는 거의 두 제품이 동등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길안내 맨트도 동시에 나오는 경우도 많고 각종 과속/신호 카메라 정보도 빠지지 않고 알려줍니다. 다만 GINI맵에서 나오는 최적 차선 정보나 주차금지지역등의 정보는 아직 쇼내비에는 안나오는 지역도 있더군요. 추후 업데이트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타특징

보통 운전중인 차량이 길을 이탈하면 바로 계산하여 길을 찾아 주는데 일부러 길을 이탈해 보니 무작정 가깝지만 길이좁아 많이 막히는 길을 알려준 기존의 GINI 맵에 비해 운전자가 임의로 튼 방향에서 가장 넓은도로 쪽으로 방향을 알려주는 듯 합니다. 여기에서 두가지 프로그램의 다른 특성을 보여준 듯 합니다. 사실 쇼내비가 좀 더 똑똑한것 같습니다. 심플하지만 네비게이션의 기본기에 충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단 쇼내비를 이용할 때 이동중 사용하기 힘든 와이파이는 끈 상태로 3g 데이터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경로이탈하고 가는 도중에 아파트 단지의 다양한 와이파이신호들이 자동으로 잡히기만 하고 이동중이라 제대로 와이파이의 도움을 받지 못해 괜히 3g데이터 전송에 방해를 주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경로이탈 한참 후에 경로안내를 시작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3g 망을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사용자를 생각한 큼직한 버튼!! 반응속도만큼은 다른 네비에 비해 넘사벽 수준입니다.



편리한 그리고 무료라서 더욱 좋은 쇼 내비

아이폰 출시이전에 이렇게 다양한서비스를 통신회사에서 제공할까 싶을 정도로 아이폰 이후로 실질적인 혜택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제 네비게이션도 내 손으로 무료로 들어오고 은행도 내 손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한것들이었지만 불편해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던 것들을 너무나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바꿔논것이 아이폰이 아닐까 합니다. 더 많은 다양한 기능들이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 왔으면 좋겠습니다. TMAP 때문에 SK텔레콤을 버릴수 없다고 하시는분들도 이젠 안심하게 이동하셔도 될듯 합니다. SKT TMAP 서비스와의 경쟁도 볼거리 중의 하나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