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FF

로지텍 MX Mechanical Mini (청축) : 리뷰

반응형

아마 PC방이란 곳에 마지막에 간 게 한 5년 전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PC방에서 불꽃을 태웠을 때가 아마 2016년 정도로 기억난다. 아마 오버워치란 게임이 나왔을 때이니.. 당시 난 10년 만에 처음으로 게임을 위해 데스크톱을 장만하기도 했었다.

 

2010년대 말 PC방은 NVidia 의 GTX XX80 그래픽 카드와 기계식 키보드 설치가 트렌드였다. 당시 난 처음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 보았고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듯한 딸깍 거리는 느낌은 참으로 신세계였다. 나중에 그 느낌이 청축이라는 키보드 특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

 

세월은 흘러 지금은 2023년.. 나는 싱가포르에서 살고 있고 2020-2022년은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았다. 재택근무의 시간들은 전자제품을 사모으는 취미를 좀 더 증폭시켰으며 재택근무가 거의 다 사라진 지금도 호기심이 생기는 제품들은 여전히 넘쳐난다.

그중의 하나가 이 Logitech MX mechanical Mini 키보드 였는데 깔끔한 디자인이 내 스타일이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평들이 꽤 괜찮아서 구매하게 되었다.

 

사실 잘 사용하고 있던 키보드는 있다. 키크론 K2

사실 이전에 리뷰도 올렸었지만 잘 사용하는 기계식 키보드가 없던 건 아니다. 키크론 k2(갈축)라고 약 3년 전쯤 산 기계식 키보드를 잘 사용하고 있다. 다만 전반적인 높이가 매우 높아 장시간 사용하기엔 좀 부담이 있고 그 7-8년 전에 손끝에 느껴졌던 청축의 클릭감이 그립기도 했다. 그리고 사고 싶은데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겠나.. 모든 것은 다 핑계에 불과하지.

 

 

키보드의 높이 차이가 어마어마 하다. 낮은 로우프로파일은 오랜시간 작업해도 손에 피로가 덜 하다.

로지텍 Mx mechanical 은 키크론 k2 제품과 비교할 시 플라스틱 버튼의 재질 등 디테일에서 많이 아쉽다. 그리고 사용된 축의 브랜드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마니아 사이들 사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제품이다. 물론 그들한테는 키크론 브랜드도 엄청 까이고 있긴 하다. 

이 제품은 매니아들을 타깃으로 제품이 나온 것은 아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이겠지만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 엄청나게 얇다. 받침대 없이 손목을 바닥에 놓고 타이핑이 가능하다. 기계식 키보드들은 로우프로파일 타입이 아니면 전반적으로 높이가 높은 형태이다. 

 

 

또한 이러한 제품의 디테일 차이는 무선 및 편의기능등 로지텍에서 잘하고 있는 부분을 잘 적용하고 극복해 냈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정도면 일반적인 업무환경용 키보드로는 최상위 급이라 볼 수 있다. 물론 가격도 최상위 급이다 20만원 ㅜㅜ.

아마 가격만 좀 더 저렴했다면 욕을 덜 먹지 않았을까 싶다.

 

  • 최대 3대의 기기와 연결 가능하며 페어링 속도가 키크론에 비해 빠른 편이다.
  • 5분 이상 사용하지 않더라도 연결이 계속 유지된다.
  • 윈도/맥 모두 다 자동인식되어 키보드가 작동된다. (키크론은 수동으로 변경)
  • USB-A Logibolt 수신기도 제공하여 블루투스 없이도 무선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XBOX 등 콘솔게임기에서 무선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백라이트 색상은 1개의 색상만 지원한다. 화려한 백라이트와는 거리가 있다.

 

전반적으로 평은 다른 기계식 키보드들에 비해 좀 더 사무용에 적합하다는 느낌이 든다. 낮은 높이로 오랜 시간 문서작성에 유리한 부분이 있으며 여러 가지 편의 기능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키감을 보여 주고 있다. 애플의 매직키보드 등 얇은 사무용 키보들보다 좀 더 좋은 만족감을 보여주면서 일반 기계식 키보드보다는 진입장벽이 낮아 그 둘의 장점을 잘 섞어놓은 제품으로 느껴진다. 디자인도 심플한 색상에 약간의 진한색의 키캡을 통해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디자인도 아주 만족스럽다.

 

다만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청축 제품 (Clicky switch)이고 국내에서는 갈축 제품만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다. 가급적이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우선 타건을 해보고 구매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직구 등을 통해서 청축 제품 사용을 추천드린다. 

 

아래는 현재 리뷰 중인 제품의 키보드 소리를 녹음한 것이다. 확실히 클릭감이 있는 소음을 들을 수 있다. 구매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

 

 

 

반응형